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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시즌 2 후반 업데이트 QnA, 수영복 온다! 2월 스킨은 온천과 밸런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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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루트 슈터 '퍼스트 디센던트'는 1월 9일 공식 채널에서 시즌 2 생방송을 통해 게이머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번 질의응답에는 이범준 프로듀서, 주민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정승우 디자인 디렉터, 그리고 통역으로 성은경이 참여했다.

이하는 질의응답 전문이다.

Q. 포토 모드는 언제?

A. 시즌 3에 추가한다.

Q. 염색 계선은?

A. 턱수염을 염색하는 식으로 시즌 3에 추가된다. 염색 안됐던 부위를 다 염색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커스터마이징 프리셋은 시즌 3에 추가될 예정이다. 염색약은 업데이트할 때마다 추가하고 있다.

Q. 물리 효과는?

A. 리소스 수정 단계부터 할 일이 많아서 보수적으로 얘기드리면 5월 정도 업데이트될 것 같다. 모델링 수정부터 스킨마다 세팅을 다 해야 해서 작업량이 많다.

Q. RTX 5000 시리즈 출시 후 DLSS 지원 여부는?

A. 퍼스트 디센던트는 출시 당일부터 지원되는 게임이다.

Q. 웹 이벤트 보상이 부족했다.

A. 세심하게 설정하지 못한 것 같아 죄송하다. 앞으로 기대치를 고려해 만족스럽게 세팅하겠다.

Q. 시즌 2 인게임 이벤트는 좋더라.

A. 앞으로 새로운 시즌 시작할 때 이런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즐기실 수 있게 하겠다.

Q. 양자 배양기 소지 제한 없애달라.

A. 없애겠습니다. 양자 배양기 외에도 수량 제한 높여야 하는 아이템을 선정해 보겠다.

Q. ETA 교환증 개선은?

A. 게임에서 스킨을 무료로 얻을 수 한정적인 방법인 만큼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Q. 리워크는 좀 더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

A. 라이브 패치 이후에도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리워크가 완료된 계승자뿐만 아니라 기존에 리워크가 진행되지 않았던 계승자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다.

Q. 최적화와 크래시 문제 해결해야 한다.

A. 집에서 아내와 함께 할 때마다 잔소리를 듣는다. 죄송하다. 앞으로 더 신경 쓰겠다.

Q. 길드나 클랜 추가 계획은?

A. 아직 없다. 길드와 클랜 전용 콘텐츠를 만들기보단 각각 계승자를 활용해 더 다양하고 재밌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그래서 길드와 클랜은 상대적으로 나중이다. 길드와 클랜이 업데이트될 땐 전용 콘텐츠도 함께 선보일 테니 조금 더 기다려주시길 바란다.

Q. 선물 기능 추가해달라.

A. 검토를 해봤는데 문제점이 좀 많더라. 당분간 진행하긴 어렵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아 솔직하게 얘기드린다.

Q. 신규 계승자 계획은?

A. 세레나는 개발 중이다. 예전에 말한 대로 화염 속성이다. 컬래버레이션 캐릭터도 진행 중이고 다음 신규 캐릭터와 얼티밋 캐릭터도 다 정해졌다. 말씀드리고 싶어 근질근질하지만 여기선 밝히기 어렵다.

Q. 다음 스킨과 이벤트는?

A. 2월에 온천 테마 스킨과 밸런타인 스킨이 추가된다. 2월 13일에 추가되며 디자인은 수영복이다. 스킨 수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 중인데 자세한 얘기는 2월 방송에서 말씀드리겠다.

Q. 외장 부품 파밍 어렵다.

A. 완화할 예정이다. 외장 부품을 강화해 3번째, 4번째 옵션을 붙이고 재조정하는 콘텐츠도 준비 중이다. 조만간 로드맵으로 공유드리겠다.

Q. 디자인 디렉터 업무는?

A. 한국식으로 말하면 기획 실장이다. 게임 디자인 책임자다. 개발 마일스톤이 정해지면 각각의 마일스톤에 어떤 피처들을 개발할지 결정된다. 이런 결정을 디렉터님, 피디님과 논의하면서 1차적으로 결정하고, 여기에 대한 방향성과 구체적인 내용을 게임 디자인실 디자이너분들과 논의한다. '디자인팀을 돌아다니면서 잔소리하고 괴롭히기'라고 말씀 주셨는데 거의 유사하다.

Q. 배틀 패스 무기 복각되면 버프 할 건가?

A. 버프 대상에 포함된다. 런처가 저조하단 의견을 주셨는데 그래서 런처 범위를 확대하는 모듈 추가를 준비 중이다. 런처가 좀 더 많은 몬스터를 처치하는데 좋은 무기로 개선해 볼 것이다. 약점 속성 관련 미적용 내용은 검토 중이며 곧 관련 소식을 드릴 것이다. 

Q. 실험실 기능 추가 여부는?

A. DPS를 추가하거나 요격전 거신들을 소환하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목표는 시즌 3인데 투입 시기가 결정되면 한 번 더 말씀드리겠다.

Q. 다음 얼티밋 계승자는?

A. 개발 중이며, 채팅에 올라온 계승자(엔조, 블레어, 유진, 루나, 헤일리, 이네즈) 중 한 명이다. 아마 다음 방송에서 조금 더 자세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Q. 데슬리?

A. 데슬리는 아니다.

Q. 리더보드 추가 계획은?

A. 개발하면서 바뀔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특정 목표는 누가 잘하는지 보여주는 것이 리더보드의 기본적인 목표다. 아시는 것처럼 계승자마다 장단점이 명확해 이 부분을 좀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계승자마다 리더보드를 준비하고 있다.

Q. 콘솔 키보드, 마우스 추가는 언제?

A. 2월 6일 업데이트로 추가된다.

Q. 메인 스토리는 언제 업데이트되나?

A. 3월에 추가된다. 샤렌 계승자 스토리도 많이 좋아해 주셔서 앞으로도 계승자 스토리를 계속 추가할 것이다.

Q. 대기 자세 추가해 줄 수 있나?

A. 스폰 연출처럼 대기 자세를 변경할 수 있는 슬롯을 추가하는 식으로 얘기하고 있다. 다만 작업량이 많아서 물리 효과나 캐릭터 체형에 관한 작업 이후에 진행될 것 같다.

Q. 도전적인 난이도가 필요하다.

A. 두 가지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보이드 침식 정화처럼 도전적인 난이도를 추가하는 것이다. 빌드를 잘 깎아야 클리어할 수 있는 콘텐츠로 밸런스 조정 중이다. 그렇다고 무한정 높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규 콘텐츠를 내면서 기존 콘텐츠는 난이도를 조금씩 조절해 많은 분이 편하게 즐기실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다. 난이도에 관해선 라이브 서비스하면서 의견을 따라 계속 조절하고 있다.

Q. 반응로 파밍 힘들다.

A. 1번 무기 이식 기능은 검토해 보겠다. 파밍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 중이며, 좀 더 재밌게 파밍 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Q. 디스코드 QnA 재개는 언제?

A. 생방송에서 답변하려니까 깊이 있는 내용을 많이 전해드리기 어려운 것 같다. 디스코드 QnA도 또 할 거고 정해지면 말씀드리겠다.

Q. 근접 캐릭터 추가 가능성은?

A. 고려하고 있지만 신규 근접 캐릭터보단 무기 중 하나로 하는 방향이 좋을 것 같다. 보조 공격 모듈 개선 얘기도 많이 해주시는데 개선을 해도 그래플링 모듈과 경쟁에서 이기기 어려울 것이다. 장착하는 방식부터 개선해야 할 것 같다. 그래플링 모듈과 근접 공격 슬롯을 나누고, 그전에 근접 무기를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Q. 엑스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 도전 과제 달성 트로피 추가 계획은?

A. 계획 없다.

Q. 마스터리 랭크 30을 넘기게 될까?

A. 콘텐츠를 계속하다 보면 넘을 것이다. 하지만 3월 업데이트까지 해도 30을 넘기진 못할 것이다.

Q. 외장 부품 리밸런싱 계획은?

A. 시즌 2 후반 업데이트 이후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 세트 효과 관련해서 리밸런싱이 필요한 것들을 진행할 것이다.

Q. 지나간 시즌의 역배열 강화를 다시 쓰고 싶다.

A. 시즌 역배열 강화는 그 시즌에 특화해 리밸런싱 하는 것을 목표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지난 시즌에 좋았던 효과를 다시 쓰고 싶으신 것 같다. 매 시즌마다 어떤 것을 선호하셨는지 데이터를 보고 계속 밸런스를 조절하겠다.

Q. ETA 상점이나 주말 전용 콘텐츠를 상설화하면 좋겠다.

A. 이 부분은 검토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베타 한정 스킨 재배포 계획은?

A. 지금은 계획에 없다. 특정 기간에만 배포한 스킨은 한정판 상품 느낌이다.

Q. 레이드 관련 내용은?

A. 새로운 형태의 전투를 선호하시는 것 같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기획이 구체화되면 업데이트할 것이다.

Q. 설날 스킨은 공용 스킨인가?

A. 공용 스킨이다.

Q. ETA 업적 버그는 언제 해결되나?

A. 1.2.4에 수정될 예정이다.

Q. 새로운 요격전를 해보고 싶다.

A. 거신 2마리 전투도 써주시고 계신데 기존과 동일한 요격전보단 아주 새로운 요격전을 고민하고 있다. 새로운 전투 경험을 만드는 만큼 기획에 시간이 많이 들고, 구현에도 많이 시간이 들어 확정되는 대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 새로운 형태의 거신을 만들 때 8개월에서 1년까지 걸린다. 조금 시간이 걸리고 있어 그 사이사이에 새로운 패턴을 가진 거신을 추가하고 있다.

Q. PVP 하고 싶다.

A. 계승자끼리 PVP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

Q. 계승자 오버 밸런스 문제는 어떻게 생각하나?

A. 상위 콘텐츠, 심층부나 침식 정화 같은 경우에 속성을 맞춰서 플레이하시길 권장하고 있다. 그 속성에 맞는 계승자를 가져왔을 때 더 효율이 잘 나오도록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다. 이런 방향으로 엔드 콘텐츠를 계승해서 더 다양한 계승자와 무기를 활용하는 방안을 만들려고 한다.

Q. 글레이 딸 이야기는 언제 나오나?

A. 3월을 기대하길 바란다. 따님이 예쁘게 생겼더라. 다이아. 제작 중이다. 스토리에 나오는 것이지 계승자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

Q. 360도 스프린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퀵턴이 추가된 상황이다. 어떤 상황에서 필요하실지 좀 더 얘기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Q. 좀 더 다양한 연령대의 계승자가 있으면 좋겠다.

A. 에이잭스도 노장의 파워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처럼 다양한 계승자를 원하시는 걸 알고 있다. 이 부분을 고려해 다양한 계승자가 나올 수 있도록 신경 쓰겠다.

Q. 일반 계승자에 투자한 재화를 얼티밋으로 이전할 수 없나?

A. 3월 업데이트로 준비 중이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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