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이하 칠대죄)'는 오랜 기간 서비스돼온 만큼 이용자들이 게임 내 용어를 줄여서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칠대죄 만의 고유한 용어도 많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에 칠대죄를 플레이하면서 가장 큰 걸림돌이라 할 수 있는 영웅의 별명 및 줄임말을 지난 시간에 살펴봤는데요.
이번 공략에서도 칠대죄만의 용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보고자 합니다. 칠대죄는 본 게임만의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생소한 용어도 많은 편인데요.칠버지와 칠머니분들의 공략을 살펴보면서 도움을 얻고자 하더라도 용어를 모르면 이해하기 어렵게 다가옵니다. 콘텐츠 줄임말은 물론이고, 카드의 형태와 공격의 종류, 스탯의 개념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말이죠.
칠대죄에서 등장하는 용어와 특정 줄임말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 스탯
영웅의 스탯은 다른 게임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단, 인내는 다소 생소한 능력치인데요. 피해량이 방어력 수치보다 낮으면 인내가 발생하고 피해를 받지 않게 됩니다. 또 상태 이상 효과도 걸리지 않습니다. 주요 스탯에 대한 설명도 아래에 정리해봤습니다.
투급 : 전투력 개념. 투급이 높을수록 강함의 척도가 됨
공격력 : 피해를 줄 수 있는 피해량 수치
방어력 : 공격받을 시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수치
인내 : 피해량이 방어력 수치보다 이하일 경우, 인내가 발생하고 피해를 무시함. 상태 이상 효과가 발생하지 않음
생명력 : 피해를 견딜 수 있는 체력 수치
관통률 : 주는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고정 피해로 줄 수 있는 수치
인내율 : 받은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방어하는 고정 수치
재생률 : 일정 턴마다 감소된 생명력의 일정 부분을 회복하는 수치
치명 확률 : 치명타 발생 확률을 증가시켜 주는 수치
치명 피해 :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는 수치
치명 저항 : 공격받을 시 치명타 발생 확률을 감소시켜 주는 수치
치명 방어 : 공격받을 시 치명타 피해량을 감소시켜 주는 수치
회복률 : 회복할 때 받는 생명력 회복 증가 수치
흡혈률 : 실제 피해량의 일정 부분을 생명력으로 흡수하는 수치
피해 저항 : 공격받을 시 받는 피해량을 일정 비율만큼 추가로 감소시키는 수치. 능력치 관련 효과 미적용
■ 스킬(카드)의 형태
덱에 편성한 영웅이 가진 카드가 무작위로 주어지고, 이중에서 카드를 골라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투가 진행되는데요. 스킬의 종류는 크게 6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스킬 랭크업 시, 스킬의 형태가 바뀌기도 합니다.
공격 스킬 : 공격 스킬은 말 그대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카드입니다. 단일, 혹은 적 전체 공격으로 유형이 나뉩니다.
자세 스킬 : 자세 스킬은 사용 시 적을 공격하지 않지만, 자신의 생존력을 높이고 적을 도발하거나, 도발과 함께 피격 시 적에게 반격하는 형태가 대표적입니다.
버프 스킬 : 말 그대로 아군 전체, 혹은 단일 대상의 특정 능력치를 강화하거나, 스킬을 랭크업시켜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적을 공격하지는 않지만 아군 영웅을 지원하면서 공격, 혹은 방어를 지원하는 것이죠.
디버프 스킬 : 버프와는 반대선상에 있는 스킬입니다. 적의 능력치를 감소시키거나 약화하는 등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디버프 공격 스킬 : 디버프 공격 스킬은 공격 + 디버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적에게 상태 이상 효과를 줌과 동시에 대미지도 줄 수 있습니다.
회복 스킬 :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해주는 스킬입니다.
■ 특수 효과
개성 : 스킬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바로 개성인데요. 말 그대로 영웅의 개성을 띠게 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신규 영웅이 나왔을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하는 요소입니다.
개성의 형태는 매우 다양한데, 자신의 스킬과 연계돼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거나, 특정 영웅과 덱을 편성하면 추가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식입니다. 이외에도 특정 콘텐츠에서 발동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효과가 발동됩니다.
또 일부 영웅의 개성은 특정 콘텐츠에서는 발동되거나,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이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족 및 소속 : 종족과 소속은 개성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령 "일곱 개의 대죄 특징을 가진 아군 영웅이 있을 경우 능력치 증가" 등이 대표적입니다. 따라서 영웅의 종족 및 소속 특징을 확인하고 개성에 영향을 받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은총 : '사대천사' 종족 및 소속 특징의 영웅이 보유한 효과입니다. 은총을 가진 영웅을 인연으로 편성했을 때 발동되며 개성과는 별개로 적용된다는 것이 특징이죠.
결속 : 결속은 은총과 동일하게 개성과 별개로 추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수 능력인데요. 일반적인 인연 효과보다 훨씬 강력한 버프를 제공합니다. 특히 필살기 레벨이 증가할수록 결속의 효과도 함께 상승합니다. 또 메인, 혹은 인연 편성 모두 적용됩니다.
계금 : 계금도 개성과 별개로 적용되는데요. 은총 및 결속과 달리 아군과 적 모두에게 해로운 효과를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양날의 검인 셈이죠. 일부 마신족 특징을 가진 영웅들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빌리티 : 특정 영웅이 보유한 효과인데, 어빌리티를 가진 영웅을 덱에 편성해 전투 시 스킬 카드 등록창 상단의 어빌리티를 터치하면 발동됩니다. 최근 추가된 영웅 엘리멜리도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죠.
■ 기타 용어 및 줄임말
- 영웅 및 스킬 관련
메인 and 서브 and 인연 : 메인은 전투에 즉시 진입하는 영웅, 서브는 메인 영웅 사망 시 투입되는 영웅, 인연은 메인 및 서브에 편성한 영웅이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함.
랭업 / 랭따 or 랭깎 : 스킬 랭크업 / 스킬 랭크다운의 줄임말
필깎 or 필게감 : 필살기 게이지 감소의 줄임말
- 콘텐츠 관련
돼지 or 붉마 : 붉은 마신의 별명 & 줄임말
비둘기 or 회마 : 회색 마신의 별명 & 줄임말
토끼 : 마수 하우렉스의 별명
참새 : 흐레스벨그의 별명
라타 : 라타토스크의 줄임말
원초 or 원마 : 원초의 마신의 줄임말
- 장비 관련
장비에는 맹공 / 철벽 / 생명 / 집중 / 심안 / 회복 / 회심 / 불굴 / 흡혈 등의 세트 이름이 붙는데요. 동일한 세트를 2개, 혹은 4개 장착할 시에 추가적인 효과가 제공됩니다.
맹공 / 생명 / 집중은 동일한 세트를 4개 장착하면 효과가 발동되며, 철벽 / 심안 / 회복 / 회심 / 불굴 / 흡혈은 동일한 세트를 2개 장착하면 효과가 발동됩니다. 총 6개의 부위에 장비를 장착하게 되니까, 맹공 / 생명 / 집중 세트 중 1종과 철벽 / 심안 / 회복 / 회심 / 불굴 / 흡혈 세트 중 1종을 장착해 2종의 세트 효과를 내는 것이 효율적이고 일반적입니다.
각 영웅마다 추천되는 장비 세트 효과는 다른데, 사실상 사용하는 장비 세트는 맹공 / 생명 / 철벽 / 회심 등 총 4종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맹공과 생명은 4세트, 철벽과 회심은 2세트 장착 시 효과가 발동되므로 일반적으로 맹공 / 철벽 or 회심, 또는 생명 / 철벽 or 회심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일부 영웅은 2세트 효과 3종, 즉 철벽 / 철벽 / 철벽, 혹은 회심 / 회심 / 회심 등으로 맞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이 쓰는 장비 세트 효과는 아래처럼 줄여서 부르는 편입니다.
맹철 : 맹공 + 철벽
맹회 : 맹공 + 회심
맹흡 : 맹공 + 흡혈
생철 : 생명 + 철벽
생회 : 생명 + 회심
생불 : 생명 + 불굴
생심 : 생명 + 심안
철철철 : 철벽 + 철벽 + 철벽
철철회 : 철벽 + 철벽 + 회심
철철심 : 철벽 + 철벽 + 심안
회회회 : 회심 + 회심 + 회심
여기까지! 칠대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 그리고 칠린이들이 어려워하는 용어 및 줄임말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 공략에서 담지 못한 용어는 추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할건데요! 혹 이번 공략에서 빠져 있는 용어 및 줄임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