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게임즈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수집형 RPG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가 1월 23일 업데이트 세부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이종주 디렉터'의 바다의 함가 종장 업데이트에 대한 소회와 업데이트 세부 사항에 대한 상세한 후일담을 전하는 디렉터 노트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먼저 '바다의 함가' 에피소드 피날레를 장식하는 메인 스토리 종장이 업데이트됩니다.
이번 스토리는 기존 한 장의 스토리 분량보다 2~3배 정도 되는 분량을 작업했다고 하며 그만큼 신경 쓴 연출과 대사 분량도 많다고 합니다.
원작에서 바다의 함가 엔딩 장면은 많은 뜻을 내포하고 있지만, 대충 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장면들이 많은 만큼 이종주 디렉터 또한 이번에 종장 작업을 하면서 꼼꼼하게 다시 체크하고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음유시인의 여행을 테마로 잡은 스토리라인이기 때문에 이번 종장 스토리 만큼은 스킵을 지양해 BGM과 영웅들의 보이스를 들으면서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이제 남은 오리지널 스토리는 '하얀마녀'가 남았죠. '하얀마녀' 에피소드 서장의 경우 2월 7일에 무리 없이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지난 주홍물방울 매우 어려움 II 난이도에 이어서 '바다의 함가 매우 어려움 II'가 추가됩니다.
이종주 디렉터의 말로는 주홍물방울 매우 어려움 II를 쉽게 클리어한 유저라면 적당히 클리어할 수 있는 난이도일 것 같다고 하며, 무엇보다도 신발을 최고 21티어까지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우 어려움 II 난이도가 나오면서 동굴을 돌아야 할 횟수가 더 많아졌으므로 드디어 오랫동안 기다렸던 '동굴 소탕 기능'이 추가됩니다.
모험 맵에 동굴 버튼에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개별 소탕과 전체 소탕 두 개 기능을 제공하고자 했으나 개별 소탕은 추후에, 우선 전체 소탕 기능만이라도 이번 업데이트에서 선보이게 됩니다.
바다의 함가 최종 보스 '도그마'가 가가브의 위협과 증명의 회랑에 등장합니다. 실제 가가브의 위협 스케줄상 다음 주 월요일에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도그마'는 기존 보스들과 달리 '라이트 암', '레프트 암' 파츠가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이를 얼마나 안전하고 빠르게 파훼하면서 본체를 공략하는지가 관건입니다. 파츠가 파괴될 때마다 최대 3회까지 본체가 받는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또, 각 파츠는 1회당 줄 수 있는 최대 대미지가 정해져 있어서 순간 대미지보다는 타수가 높은 영웅들이 유리할 것이며, 마법 대미지는 물리 대미지의 최대 2배까지 대미지를 입히므로 마법을 사용하는 영웅들이 공략에 수월할 예정입니다.
1월 23일부터 신년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이벤트 던전을 클리어하여 이벤트 재화를 획득, 이벤트 상점에서 물품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벤트는 '일반 전투', '챌린지 전투', '스토리'로 분류되며 각각의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신규 스토리는 아이다의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카프리'와 '페드로'를 잃은 후 주인공 일행을 도와주기 위해 급하게 '페블'을 제작했지만 마음 한구석엔 '카프리'와 '페드로'가 남아있어 이 둘을 다시 고쳐주고 싶어 한다네요. '아이다'를 도와 '카프리'와 '페드로'를 부활시키는 이야기가 될 거라고 합니다.
또, 이 밖에도 설날을 맞이하여 1월 23일부터 2월 19일까지 설날 특별 출석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이벤트를 총해 총 '영웅 소환권 70장', '기원 무기 소환권 70장'을 획득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또, 설날 맞이 제작 이벤트로 1월 23일부터 2월 20일 점검 전까지 모험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제작 재료, '썬캐쳐'를 모아 다음과 같은 보상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코스튬들을 다시 재구매할 수 있는 복각 이벤트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인기 이벤트 중 하나인 '데일리 픽업 소환 이벤트' 진행됩니다. 매일 1회 선택한 영웅의 소환 확률을 높여 소환할 수 있는 한정 소환 시스템입니다.
이번 선택 가능 영웅은 '알토스', '듀올', '스텔라'로 마법 파티의 핵심 3인방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가가브의 위협과 길드 레이드에 신규 티어 등급이 추가됩니다.
신규 추가되는 티어는 USS 부터 USSS+까지 총 3단계로 달성도에 따라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최고 단계인 USSS+는 현재 기준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난이도로 설계됐습니다.
2월 업데이트 때 공명석 단계가 10단계에서 최대 20단계로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앙상블 단계도 3단계 이상으로 강화될 예정입니다.
[그 외 업데이트 내역]
- 모험 스태미너 호두빵 1회 최대 충전 횟수가 10회에서 50회로 변경됩니다.
- 모험 소탕 최대 횟수가 10회에서 30회로 변경됩니다.
- 모험 소탕이 가능한 최소 계정 레벨이 5레벨에서 10레벨로 변경됩니다.
- 재화 상점에서 구매 시 상품 목록이 처음으로 돌아가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대장간 / 분해 관련 기능과 UI가 수정됩니다.
- 메인/알선소 퀘스트에 있던 다수의 잘못된 설명과 오탈자가 수정됩니다.
- 재화 상점, 거울의 판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물품이 추가됩니다.
ㄴ 거울의 네프티스 액자, 환영과 심연의 카르니코스 액자
- 카르니코스의 '파열' 스킬 효과 중 '적군 사망 시 한 번 더 공격'이 적용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1월 30일 09:00~12:00 동안 거울의 심연이 교체됩니다.
- 콘로드의 '땅의 정령'이 사용하는 도발의 기술 타입이 상태이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김규리 기자 gamemkt@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