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엔씨 '저니 오브 모나크', 100층 등반하면 전설 영웅 확정 보상! '일일던전' 공략법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엔씨소프트의 방치형 MMORPG '저니 오브 모나크'에는 캐릭터 성장을 지원하는 일일던전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총 6종이 마련돼 있는 일일던전에서는 영웅 및 마법인형, 탑승물 경험치, 아데나, 기술서 조각, 영지 영웅 경험치 등을 획득 가능하며 각 던전을 매일 최대 4회까지 입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또 일일던전에서는 강력한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외에도 다수의 일반 몬스터가 등장하는 형태도 존재하기에 저마다의 전투 세팅과 공략법이 필요하다.

특히 보스 몬스터의 경우, 속성을 가지고 있기에 상성을 활용한 공략이 핵심이 되며, 일반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와 달리, 기절과 침묵, 봉쇄, 지속 피해 등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일일던전 초중반 단계까지는 별도의 덱 조합이나 세팅없이도 실패없이 등반할 수 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몬스터의 공격력이 강해지고 체력이 높아지기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 일일던전은 최종 100단계까지 등반 가능하며, 100단계까지 클리어에 성공하면 최초 보상으로 '전설 영웅 확정 소환권'을 얻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클리어하고 전설 영웅을 확보해 덱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각 일일던전의 덱 구성과 공략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 영웅 경험치 던전

- 등장 몬스터 : 바포메트
- 속성 / 종족 : 불속성 / 악마
- 주요 특징 : 쿨타임 20초마다 강력한 피해 & 전투 시작 시 일반 몬스터 출현

영웅 경험치 던전에서 등장하는 바포메트는 불속성임에 따라, 물속성 영웅을 탱커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추천 물속성 캐릭터로는 전설 '제럴드'와 '아크 위자드', '질리언', 영웅 '수라' 등이 있다. 1선에는 액티브 스킬로 자신의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수라를 배치해 바포메트를 탱킹해주는 것이 좋으며, 서브 탱커로는 제럴드를 배치해 수라가 쓰러졌을 경우에 탱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크 위자드의 핵심 능력은 지속 피해 효과 부여로 초당 적 최대 생명력 대비 대미지로 막대한 피해를 주는 것이나, 일일던전 보스 몬스터는 지속 피해 효과에 면역이기에 효율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아크 위자드는 물속성이기에 상성 효과를 통해서 공격과 생존 모두를 만족시키는 자원이며, 치명타 공격 효과로 아군의 피해 저항을 높이는 이뮨 투 함 버프도 제공하기에 활용 가치가 충분하다.

질리언은 속성과 관계없이 투입되는 필수 캐릭터로, 액티브 스킬 발동을 통해 적에게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킨다. 아울러 치명타 공격 적중으로 자신의 액티브 스킬 쿨타임을 감소시키면서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 적용 시점을 지속적으로 앞당기고 적에게 꾸준히 높은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바포메트가 불속성임에 따라 질리언을 기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기에 필히 기용하도록 하자.

위 4종의 캐릭터 외에는 아군 버프 및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자원으로 배치하도록 하자. 대표적으로 아군 전체 피해 면역 효과를 가진 '커츠'와 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키는 '애로우 마스터', 아군 전체의 명중 스탯을 증가시키는 '성기사', 그리고 새로이 출시된 '단테스'를 배치하면 된다. 만약 단테스가 없다면 '아크 쉐도우'로 대체할 수 있으며, 대미지 리덕션 감소 자원으로 '포노스 오크 궁수'도 고민해볼만 하다.

군주 지휘 스킬의 경우, 바포메트는 기절이 걸리지 않으므로 쇼크 스턴 및 드래곤 로어보다는 '헬 파이어' 또는 '라이트닝 토네이도'를 추천하며, 치명타 공격은 '하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데나 던전

- 등장 몬스터 : 황금 미믹 x8
- 속성 / 종족 : 무속성 / 아종족
- 주요 특징 : 총 8마리의 황금 미믹 등장

아데나 던전은 여타 일일던전과 달리,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 일반 몬스터 8마리가 출현하는데, 황금 미믹을 제한 시간 내에 처치해야 하기에 덱의 공격력을 테스트하는 성격이 강하다. 그에 따라, 딜러 캐릭터와 광역 피해 능력을 가진 캐릭터로 덱을 구성하는 것이 아데나 던전 공략의 핵심이 되겠다.

광역 공격 딜러로는 '진 데스나이트'와 '성기사'를 추천하며, 단일 대상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에스트렐'과 '질리언', '단테스'도 꼭 활용하도록 하자. 추가로 마법 방어력을 감소시켜 적에게 높은 피해를 제공 가능한 '엑시드'도 추천할만 하며, 엑시드 활용 시에는 '바포메트'도 함께 편성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드리아데'도 대체 자원으로 활용 가능하다.

적 최대 생명력 대비 피해를 주는 '소드 마스터'도 효율이 좋으며, 치명타 피해를 증가시키는 '네이든'도 후보군 중 하나다. 

황금 미믹은 일반 몬스터임에도 불구하고 공격력이 꽤 높으며, 아군 영웅과 1:1로 전투를 펼치는 상황이 발생하기에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따라서 12초마다 받는 피해 무효 효과를 제공하는 '커츠'도 필수로 기용하는 편이다.

■ 마법인형 경험치 던전

- 등장 몬스터 : 스피리드
- 속성 / 종족 : 바람속성 / 아종족
- 주요 특징 : 쿨타임 20초마다 3초 기절 부여

현재 땅속성 영웅 자원의 풀이 한정적임에 따라 스피리드 공략은 여타 일일던전보다 까다로울 수 있다. 스피리드는 바람속성이기에 땅속성의 영웅으로 덱을 편성해야 하는 것이 공략 포인트다. 탱커로는 '제이든'을 적극 추천하며, 만약 제이든의 성장 수준이 낮거나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바람속성의 '쉐도우 마스터'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하다. 쉐도우 마스터는 치명타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자신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딜러로는 '바포메트'와 '드리아데'를 배치하면 된다. 바포메트는 적의 치명타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가진 '애로우 마스터'를 굳이 기용하지 않아도 되며, 드리아데는 물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기에 '성기사'를 배제해도 된다. 단, 성기사의 경우에는 아군 전체 명중 증가 버프를 제공하므로 미스가 발생할 경우에는 투입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는 딜러이자 아군 전체 치명타 확률 증가 효과를 제공하는 '질리언'과 대미지 리덕션 감소 및 아군 전체 피해 증가 효과를 가진 '단테스', 12초마다 아군 전체 피해 면역 효과를 제공하는 '커츠'를 함께 배치하도록 하자. 단테스의 경우에는 '아크 쉐도우'로 대체가 가능하다.

■ 영웅 기술서 조각 던전

- 등장 몬스터 : 라돈
- 속성 / 종족 : 무속성 / 언데드
- 주요 특징 : 쿨타임 20초마다 10초 침묵 부여

영웅 기술서 조각 던전 공략 시 주의해야할 사항은 바로 라돈이 공격 대상에게 20초마다 침묵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침묵은 무려 10초 간 유지되며 탱커가 보유한 액티브 스킬의 생존력 관련 효과가 봉인된다. 따라서 탱커가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탱커로 기용할만한 자원으로는 '제이든'과 '쉐도우 마스터'를 꼽을 수 있다. 제이든은 치명타 공격 시 자신의 물리 방어력을 증가시키며, 쉐도우 마스터는 치명타 공격으로 입힌 피해 일정량을 생명력으로 회복한다. 두 캐릭터는 침묵에 걸리더라도 생존 관련 능력치를 유지할 수 있기에 적극 추천한다.

또 덱의 공격력이 충분하다면 힐러를 기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 라돈은 일정 주기마다 전체 공격을 가하기 때문이다. 생명력 회복 기술을 가진 주요 영웅으로는 '엘뤼온'과 '위자드리 마스터'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굳이 힐러를 배치하지 않고 군주 지휘 스킬 중 액티브 스킬인 '윈드 워크'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이외에도 치명타 공격 스킬로는 '스티그마 블레이드'를 추천한다.

딜러로는 '질리언', '에스트렐'을 추천하는 편이며, 높은 피해량 외에도 버프 및 디버프 제공을 '단테스'도 빠질 수 없는 자원이다. 또 파티의 생존을 위한 서포터인 '커츠'와 치명타 저항 감소 효과를 가진 '애로우 마스터'도 대체 불가 자원이다. 

미스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성기사'를 배치할 수 있으며, 그외 '엑시드', '네이든', '드리아데', '아크 쉐도우' 등 자신이 보유한 강력한 딜러를 활용하면 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크 쉐도우는 단테스가 없을 경우 기용하도록 하자. 

■ 탑승물 경험치 던전

- 등장 몬스터 : 크라켄
- 속성 / 종족 : 물속성 / 야수
- 주요 특징 : 촉수 4개 제거 후 본체 타격

크라켄은 물속성 보스 몬스터이기에 바람속성 영웅을 활용해야 수월하게 공략할 수 있다. 바람속성은 생존력이 뛰어난 탱커가 없는데, 바람속성을 대표하는 방어형인 '전사'도 자신의 공격력을 향상시키는 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사를 탱커로 활용할 경우에는 군주 지휘 스킬로 '윈드 워크'를 필히 장착하는 것이 좋으며, 안정적인 탱킹을 원한다면 위에서 소개한 '쉐도우 마스터'가 제격이다.

쉐도우 마스터는 근접 딜러이지만 치명타 적중 시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므로 의외로 크라켄의 공격을 오랫동안 버틸 수 있다.

딜러로는 '단테스'와 '애로우 마스터', '에스트렐', '엑시드', '아크 스카우터' 등을 추천할 수 있으며, 아군 피해 면역 버프를 가진 '커츠'와 치명타 확률 증가 버퍼인 '질리언'을 필수적으로 기용하면 된다. 만약 명중이 부족하다면 추천 딜러 대신 '성기사'를 추가로 배치하도록 하자.

■ 영지 영웅 경험치 던전

- 등장 몬스터 : 샌드웜
- 속성 / 종족 : 땅속성 / 야수
- 주요 특징 : 20초 주기마다 강력한 광역 공격

샌드웜은 땅속성 보스 몬스터이기에 덱을 불속성에 맞춰 편성해야 한다. 불속성 자원은 물속성보다도 풍부하지 않은 편이기에 편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불속성의 탱커로는 '아크 나이트'와 '소드 마스터', '오르쿠스'가 있으며, 이중 탱커로 추천하는 캐릭터는 '아크 나이트'와 '오르쿠스'다. 소드 마스터는 지속 피해 효과를 통한 딜러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캐릭터이기에 지속 피해 효과가 무용지물인 샌드웜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아크 나이트와 오르쿠스 중 하나를 탱커로 기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불속성 영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상성을 위해 소드 마스터를 기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여타 일일던전과 마찬가지로 필수 버프 및 디버프 캐릭터인 '커츠'와 '질리언'를 배치하고, 추가로 '성기사'도 함께 활용하면 된다.

'애로우 마스터'와 '단테스'는 추천하지 않는데, 해당 두 영웅은 바람속성이기에 샌드웜과 역상성 관계다. 샌드웜은 전투 시작과 동시에 광역 공격을 해오는데, 두 영웅은 초반부터 사망해 실제 전투에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에 따라 단테스 대신 '아크 쉐도우'를 투입하는 것이 좋으며, 애로우 마스터를 대체제로 '바포메트'를 활용하도록 하자.

딜러로는 '진 데스나이트'와 '포노스 오크 궁수', '네크로스' 등을 추천한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