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가 서비스하는 MMORPG 나이트 크로우에선 각종 수집 효과를 통해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몬스터 재료, 업적 훈장, 장비, 골동품 등 각종 아이템을 소모해 수집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다. 장비의 경우 카테고리만 422 종류나 될 정도로 빼곡하게 요구 장비와 제공하는 능력치가 준비되어 있다. 맨 처음 퀘스트로 지급받는 일반 등급 장비부터 희귀 등급 장비까지, 일부는 강화 수치까지 요구할 정도로 방대한 수집 목록이 기다리고 있다.
나이트 크로우에서 장비를 얻는 방법은 드롭 몬스터를 주야장천 처치해서 드롭으로 얻거나 직접 제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 중 일반 등급 장비의 경우 요구 재료가 그리 많지 않아 어느 정도 스펙에 정체기가 왔다면 여태 드롭되지 않은 장비를 제작해서라도 채워주는 것이 좋다.
일반 등급 장비로만 완성할 수 있는 수집 효과는 크게 세 종류로 나뉜다. 정말 일반 등급 장비로만 해당 카테고리를 모두 수집하여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경우와, 일반 등급 장비긴 하지만 일정 수치의 강화가 필요한 경우, 카테고리 자체는 더 상위 등급의 장비를 요구하지만 수집 효과 단계가 나뉘어 있어 1단계는 일반 등급으로만 등록해도 받아 갈 수 있는 경우다.
첫 번째 분류의 경우 진짜 제작을 통해 만들어주기만 해도 소소하게 캐릭터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기초 중의 기초 장비로 취급되어 제작 재료도 비교적 저렴한 장비들이 배정되어 있으며, 캐릭터를 새로 키울 때 메인 퀘스트에서 지급하는 장비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두 번째 분류의 경우 특정 강화 수치를 요구하는 경우다. 안전 강화 수치를 초과하는 단계를 요구하는 경우는 제외했으며, 강화 주문서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힘든 장신구는 제외했다. 다만 이 분류는 모든 걸 채워 넣기에는 어쨌든 강화 주문서가 여러 장 필요하며 제공하는 능력치도 중요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세 번째 분류를 우선해서 채워주는 게 좋다.
세 번째 분류는 카테고리 내에 단계별로 달성 보상이 나누어져 있는 경우다. 특히 기나긴 여정 III, 파괴와 창조 II처럼 1단계 옵션만 받고자 하면 일반 등급 장비 4개 중 3개만 채워 넣으면 되는 등 오히려 조금 더 느슨해지는 경우도 있다. 무적의 용병단 IV처럼 강화 수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해당된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