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이드의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가 첫 시즌 '성장의 시즌'을 시작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캐릭터 육성이 한층 빨라졌다.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시즌은 일정 기간 동안만 즐기는 특수 콘텐츠를 통해 신선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음과 더불어, 시즌 내에만 적용되는 각종 효과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첫 번째 시즌은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더욱 빠르게 캐릭터를 육성해나가는 재미를 맛보는 것이 가능하다.
단, 시즌 기간 동안만 적용되는 헤택과 함께 시즌이 종료된 이후에도 유지되는 효과 및 아이템이 존재하는 만큼 이용자는 이를 확인하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게임조선에서는 시즌 종료 후에는 사라지는 효과 및 혜택, 아이템, 그리고 시즌 종료 후에도 계속해서 유지되는 효과 및 헤택, 아이템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 제작
- 시즌 제작식 (삭제)
제작에는 '시즌' 탭이 새로이 추가됐는데, 해당 시즌 탭에서는 시즌 전용 장비와 룬, 골동품, 그리고 소모품 등을 제작할 수 있다. 시즌 제작의 핵심 재료는 바로 '이그드라실의 씨앗'인데, 해당 아이템은 시즌 전용 콘텐츠인 '시즌 원정' 및 '시즌 발할라'가 주요 수급처다.
시즌 제작을 통해서는 '발키리의 성배' 및 '성장 시리즈 악세사리', '룬', '시즌 골동품' 등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데, 해당 아이템은 시즌이 종료되면 더 이상 제작이 불가능하기에 시즌 내에 필요한 아이템을 최대한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 발키리의 성배 (조건부 유지)
시즌 제작에서 가장 눈여겨봐야할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발키리의 성배'다. 발키리의 성배는 시즌 장비탭에 장착할 수 있는 장비인데, 시즌 중 12단계 이상 강화에 성공했을 경우에는 시즌이 종료되어도 해당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시즌 내 12단계 이상 강화에 도달시키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12단계 강화는 낮은 확률을 뚫고 도달해야하는 수치이지만, 시즌 진행 동안에 발키리의 성배 완제를 각종 콘텐츠 및 업적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작 시 필요한 재료도 다량으로 얻는 것이 가능하기에 충분히 도전해볼만하다.

- 시즌 골동품 (효과 유지)
시즌 내 필히 제작해야하는 것은 바로 시즌 골동품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즌 제작식은 시즌이 종료되면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는 만큼 시즌 내에 시즌 골동품을 제작해야 하는데, 해당 골동품을 컬렉션에 등록하면 컬렉션 효과는 유지되기 때문이다. 시즌 골동품은 총 5종이 있는데, 캐릭터 60레벨에 도달해야 모두 제작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캐릭터를 성장시켜서 모든 골동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컬렉션
시즌이 시작되면서 컬렉션에 '시즌' 탭이 새롭게 추가됐다. 시즌 탭에서는 사냥 및 업적 달성을 통해 획득하는 아이템을 등록하고 추가적인 능력치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 해당 시즌 컬렉션의 아이템은 시즌이 종료되면 더 이상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컬렉션 완성 효과도 사라진다.
따라서 무리하게 거래소에서 컬렉션 등록 아이템을 구입해 등록할 필요는 없으며 우선 순위가 낮은 편이다.

컬렉션에서 주목해야할 것은 시즌 탭이 아닌, 기존 장비 탭에 추가된 시즌 컬렉션이다. 장비 탭에는 위에서 언급한 '발키리의 성배' 및 '성장 시리즈 악세사리' 등록 컬렉션이 존재하는데, 해당 컬렉션은 시즌이 종료되더라도 효과가 유지된다. 하지만 해당 장비의 제작식은 시즌 종료와 함께 사라지므로 시즌 내 제작해야만 하다.

■ 룬 시스템
성장의 시즌에는 신규 성장 시스템 '룬'이 등장했는데, 룬은 최대 영웅 등급까지 존재하며 캐릭터 60레벨 기준 최대 6개의 룬을 장착할 수 있다. 영웅 등급 룬 기준으로 체력 600, 물리/마법 방어력 각 40, 몬스터/ PvP 피해 각 4%, 물리/마법 공격력 각 40, 마나 60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매력적이다.

하지만 해당 룬 시스템은 시즌 종료와 함께 사라지기에 성장의 시즌 동안에만 누릴 수 있는 혜택 중 하나다. 따라서 무리하게 룬 획득 및 제작에 투자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 단, 룬 분해 시에는 '룬 조각'을 획득할 수 있는데, 해당 룬 조각을 컬렉션에 등록해 완성할 경우, 성장의 축복 레벨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하기에 해당 요소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 스토리덱 & 시즌 소환물
성장의 시즌에 맞춰 신규 발키리 12종과 디시르 및 동반자 각 2종이 추가됐는데, 해당 신규 소환물은 시즌이 종료되더라도 유지된다. 또 획득한 소환물은 스토리덱에 등록되면서 추가적인 능력치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 스토리덱 시즌 탭의 '성장의 전당' 타이틀의 스토리덱은 시즌 중에만 적용된다.
성장의 전당: 1장 & 2장 외 니드호그와 리벨디 스토리덱은 시즌 종료 후에도 계속 효과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즌 스토리덱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시즌 소환물을 획득해야 하는 만큼 과금이 동반되어야 하기에 허들이 높은 편이다.

■ 성장의 주화 & 메긴기요르드
성장의 주화는 시즌 내에만 발행할 수 있는 주화로, 성장의 주화는 성장의 제련석 및 희귀 등급 이상 장비(시즌 희귀 장비 포함)를 재료로 소모해 제작 가능하다. 해당 성장의 주화는 시즌 장비인 '메긴기요르드'의 제작 재료로 사용되는데, 메긴기요르드는 위에서 소개한 '발키리의 성배'와 함께 시즌 장비 탭에 장착할 수 있는 악세사리다.

특히 발키리의 성배는 강화를 12단계까지 달성하지 못하면 시즌 종료 시 삭제되지만 메긴기요르드는 강화 단계에 관계 없이 계속해서 유지된다. 따라서 이번 시즌 중 꼭 획득해야하는 장비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성장의 주화 자체는 시즌이 종료되어도 사라지지 않지만 제련은 불가능해진다. 그말인즉슨, 성장의 주화는 시즌 종료 후 가치가 상승할 여지가 있는 만큼 이번 시즌 내 다량 확보한다면 시즌 종료 후 거래소에 판매해 막대한 수익을 남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