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게임동향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 20번째 게임 문화축제 폐막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4'가 뜨거운 관심 속에 4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막을 내렸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 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4'는 지난 11월 14일(목)부터 11월 17일(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3,359부스가 차려진 올해는 작년에 이어 역대 최대 규모로 전시회가 개최된 것은 물론, 확대된 규모만큼 다양한 참가사의 신작과 콘텐츠가 공개되며 지스타를 방문한 모두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는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넥슨코리아가 시연 출품작으로 '슈퍼바이브', '퍼스트 버서커: 카잔', '환세취호전 온라인', '프로젝트 오버킬' 등 4개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30주년을 맞이하여 대규모 오케스트라 공연 등을 진행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올해 단독으로 지스타에 참여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출시 예정인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의 시연대를 마련하였으며 '프로젝트 C', '프로젝트 S', '프로젝트 Q' 등으로 명명된 신규 프로젝트를 공개하기도 하였다.

100부스 규모로 참여한 웹젠은 수려한 그래픽과 화려한 액션, 다양한 오픈월드 탐험 요소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기대작 중 하나로 손꼽히는 '드래곤 소드'의 시연, 그리고 서브컬처 장르 신작인 '테르비스'의 신규 영상을 공개했다.

크래프톤은 '인조이', '딩컴 모바일', '프로젝트 아크' 등을 선보이고 현장을 찾는 팬들을 위한 시연과 다양한 이벤트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펄어비스는 BTC 참가자를 대상으로 국내 최초로 '붉은 사막'의 시연 기회를 제공했다.

이 밖에도 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3', '프로젝트 어비스', '라그나로크 크러쉬' 등 다수의 신작을 포함한 17종 라인업을 출품하였다.

또, 하이브IM은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한 수준 높은 그래픽과 기술력을 집약한 신작 '아키텍트: 랜드 오브 엑자일'을 행사장 내부는 물론 야외 부스에서도 시선을 끌었다.

방문객 수치는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전시장 내외부 밀집도에 주안점을 두고 운영함에 따라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했다. 그 결과 올해 지스타에는 4일간 약 21만 5천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1월 14일(목)을 시작으로 11월 16일(토)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3일간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지스타 BTB 전시장에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211명으로 집계됐다.

17일(일) 이번 인디 쇼케이스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던 지스타 인디 어워즈에서는, 스네이크이글의 '킬 더 위치', 엔스펙의 '월드온' 등 6개 작품이 우수한 평가와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마지막 지스타 TV 온라인 방송 역시 새로운 콘셉트를 도입하며 앞으로의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했다. 특히 올해 지스타에 참여하는 주요 신작을 사전에 소개하는 프리뷰 프로그램 '지스타 레디플레이'를 신설하고 이를 지스타 개막 하루 전에 방송함으로써 지스타 현장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 밖에도 2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콘텐츠로 진행된 '도전! 스무살 지스타' 퀴즈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지스타 20주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20번째 지스타를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노력해 주신 참가사, 유관기관, 참가자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20년간 지스타를 사랑해 주시고 아껴주신 마음으로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만큼, 그 성원에 보답하고자 앞으로도 늘 조금씩 꾸준히 발전할 수 있는 지스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