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마블의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이하 칠대죄)'에 마수전 초월의 에이크쉬르니르가 등장하면서 많은 이용자들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초월의 에이크쉬르니르(이하 초월 노루)를 공략하면 '에이크쉬르니르의 보주' 및 '부러진 뿔'을 획득할 수 있는데요. 해당 아이템은 에이크쉬르니르 성물 강화에 사용되기에 영웅 투급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서 꼭 도전해야 하는 콘텐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초월의 흐레스벨그(이하 초월 참새)가 그러했듯, 초월 노루 역시 매우 복잡한 패턴과 기믹을 가지고 있으며 어느 정도는 운빨에 기대야 하기에 허들이 꽤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게임조선에서는 쉽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마수전 초월 노루 공략 시의 준비 사항과 패턴 및 기믹을 정리해봤습니다.
■ 영웅 및 장비, 아티팩트 세팅
요르문간드
- 인연 : 근 타르미엘
- 인연 : 근 타르미엘
- 장비 : 맹철 or 맹회복
토르
- 인연 : 사브나크
- 장비 : 맹철
- 인연 : 사브나크
- 장비 : 맹철
프레이
- 인연 : 마엘
- 장비 : 맹철
청춘 티르 (일명 녹티르) / 진혼 헬 / 근 메게르다
- 인연 : 근 사리엘 (근 메게르다는 티르)
- 장비 : 맹철 (진혼 헬은 맹회)
- 장비 : 맹철 (진혼 헬은 맹회)

추천 아티팩트
- No.29 에이크쉬르니르의 은신처 (기본 능력치 10% 증가, 필살기 게이지 5칸 이상일 때 빙결 효과 해제 및 면역)
- No.37 황혼의 신전 (공격 관련 능력 15% 증가)

■ 1페이즈
주요 기믹
- 홀수 턴마다 [스플래시 샤워] 사용
ㄴ 스플래쉬 샤워 : 전체 공격 및 [급류] 2개 부여 (급류 : 스킬 사용 후 최대 생명력의 10% 추가 피해)
- 2턴마다 [아이시 폰드] 사용
ㄴ 아이시 폰드 : 전체 공격 및 [급류] 전부 해제, 급류가 해제된 타겟은 1턴 간 [빙결]
ㄴ 아이시 폰드 : 전체 공격 및 [급류] 전부 해제, 급류가 해제된 타겟은 1턴 간 [빙결]
- [생명의 씨앗] 자신에게 부여 및 단일 대상 돌진 공격
ㄴ 생명의 씨앗 : 적군 턴 피격 시 1개씩 해제, 자신의 생명력 300,000 회복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5%를 초과하지 않음
ㄴ 생명의 씨앗 : 적군 턴 피격 시 1개씩 해제, 자신의 생명력 300,000 회복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5%를 초과하지 않음
- 모든 디버프에 면역 (모든 페이즈 공통)
- 반격 및 반사 공격으로 자신의 받는 피해 1,000% 감소 (모든 페이즈 공통)
- 빛 및 어둠 속성 영웅에게 받는 피해 1,000% 감소 (모든 페이즈 공통)
- 라그나로크 특징 제외 적에 대한 주는 피해 1,000% 증가 및 받는 피해 1,000% 감소 (모든 페이즈 공통)
- 회피 효과 무시하고 공격 (모든 페이즈 공통)
- 빛 및 어둠 속성 영웅에게 받는 피해 1,000% 감소 (모든 페이즈 공통)
- 라그나로크 특징 제외 적에 대한 주는 피해 1,000% 증가 및 받는 피해 1,000% 감소 (모든 페이즈 공통)
- 회피 효과 무시하고 공격 (모든 페이즈 공통)
1페이즈의 핵심은 초월 노루의 [급류]를 제거하는 것인데요. 1페이즈에서 걸린 [급류] 디버프는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더라도 이어지기 때문에 꼭 제거해야 합니다.
[급류]를 제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초월 노루의 [아이시 폰드]에 피격되는 것인데요. [아이시 폰드]에 피격 당하면 [급류] 디버프는 삭제되지만 [빙결]돼 행동불능 상태가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아군 영웅이 필살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티팩트 세트로 No.29 에이크쉬르니르의 은신처를 세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턴에서 [스플래시 샤워]를 맞으면 [급류] 디버프가 생기게 되는데, 2턴 전까지 미리 필살기 게이지를 5칸 채워놓으면 해당 영웅은 초월 노루의 [아이시 폰드]를 맞더라도 빙결에는 면역이 되므로 필살기를 사용하고 아군 영웅들에 부여된 [급류]를 지워줄 수 있습니다.

1페이즈에서 관리해야하는 것이 또 하나 있는데요. 바로 [생명의 씨앗]입니다. 초월 노루는 [생명의 씨앗] 버프를 쌓는데, 해당 버프는 피격 시 1개 씩 해제되지만 해제될 때마다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따라서 요르문간드의 2번 스킬 및 청춘 티르의 공격 스킬 (개성 효과)로 초월 노루의 [생명의 씨앗] 버프를 제거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1페이즈를 요약하자면, 아군 2턴까지 영웅 1명의 필살기 게이지 5칸을 채워놓아야 하며, 아군 2턴부터는 초월 노루 공격 시 [생명의 씨앗] 버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군 3턴 이내에 1페이즈를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즉 필살기 게이지를 채운 영웅으로 필살기를 사용해 1페이즈를 마무리하는 것이 베스트. 만약 초월 노루 3턴이 되면 다시 [급류] 디버프가 쌓이기 때문이죠.
필살기 게이지 채우기 좋은 영웅으로는 근 메게르다가 있으며, 근 메게르다가 없다면 프레이로 필살기 게이지를 채우고 필살기로 마무리하도록 합시다.
물론 1페이즈를 1턴 만에 넘길 수 있는 스펙을 가진 분들이라면, [급류]와 [빙결], [생명의 씨앗]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1턴 클리어가 가능하다면 아티팩트 세트로 No.29 에이크쉬르니르의 은신처 대신에 No.37 황혼의 신전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2페이즈
주요 기믹
- 홀수 턴마다 [헤이지 크러시] 사용
ㄴ 헤이지 크러시 : 전체 공격 및 2턴 간 [감염] 부여 (해제 불가능한 회복 불가)
- 2턴마다 [워터 루프] 사용
ㄴ 워터 루프 : 단일 대상 [격류] 피해 (격류 : 급류 1개당 주는 피해 +30%)
- 모든 턴에 [피어스 러시] 및 [스플래시 샤워] 사용
ㄴ 피어스 러시 : 단일 대상 공격 및 쇄도 피해
ㄴ 스플래시 샤워 : 전체 공격 및 2턴 간 [급류] 1개 부여 (급류 : 스킬 사용 후 최대 생명력의 5% 추가 피해, 해제 가능)
- 동일한 속성으로 초월 노루 연속 공격 시, 공격한 속성 기준 열세 속성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ㄴ 워터 루프 : 단일 대상 [격류] 피해 (격류 : 급류 1개당 주는 피해 +30%)
- 모든 턴에 [피어스 러시] 및 [스플래시 샤워] 사용
ㄴ 피어스 러시 : 단일 대상 공격 및 쇄도 피해
ㄴ 스플래시 샤워 : 전체 공격 및 2턴 간 [급류] 1개 부여 (급류 : 스킬 사용 후 최대 생명력의 5% 추가 피해, 해제 가능)
- 동일한 속성으로 초월 노루 연속 공격 시, 공격한 속성 기준 열세 속성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2페이즈의 핵심은 동일한 속성의 공격 카드를 연속으로 사용해 열세 속성의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1턴 내에 체력 속성 카드 2장(체력 + 체력)을 사용하면 속력 속성에 대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제거되며, 근력 속성 카드 2장(근력 + 근력)을 사용하면 초월 노루의 체력 속성에 대한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제거 됩니다.
체력 + 체력 : 속력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속력 + 속력 : 근력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근력 + 근력 : 체력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근력 + 근력 : 체력 받는 피해 감소 효과 제거
이때 다른 속성 카드를 섞어서(ex. 체력 + 속력) 쓰게 되면 [공격 불가] 디버프에 걸리게 되므로, 꼭 동일한 속성으로만 공격해야 합니다. 또 동일한 속성 카드를 2장 이상 쓰면 되는 조건이니, 동일한 속성 카드가 4장이 모여 있다면 이를 모두 활용하면서 빠르게 2페이즈를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속성 카드 2장 이상을 사용하면 초월 노루가 홀수 턴마다 거는 해제 불가능한 [회복 불가] 디버프도 제거 됩니다. 단, 1페이즈와 다르게 [급류] 디버프는 디버프 해제 스킬로 정화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2페이즈는 [감염] 디버프 때문에 아군 영웅 생명력 회복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킬각이 나온다면 빠르게 3페이즈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3페이즈
- 홀수 턴마다 [피어스 러시] 사용
ㄴ 피어스 러시 : 단일 적에 공격력 20,000% 피해 (에이크쉬르니르의 가호가 부여된 적은 해당 공격 회피)
- 2턴마다 [버블 밤] 사용
ㄴ 버블 밤 : 전체 공격 및 2턴 간 [산화] 부여 (산화: 적군 턴 종료 시 스킬 랭크 다운, 다운된 스킬 1개당 최대 생명력 10% 피해)
- 모든 턴에 [워터 루프] 및 [스플래시 샤워] 사용
ㄴ 워터 루프 : 단일 대상 공격 및 격류 피해 (격류 : 대상이 걸른 급류 1개 당 주는 피해 +30%)
ㄴ 스플래시 샤워 : 전체 공격 및 2턴 간 [급류] 1개 부여(중첩가능) (급류 : 스킬 사용 후 최대 생명력의 5% 추가 피해, 해제 가능)
- 동일한 속성으로 초월 노루 연속 3회 공격 시, 모든 영웅에 [피어스 러시]에 피해를 받지 않는 [에이크쉬르니르의 가호] 부여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5%를 초과하지 않음
ㄴ 버블 밤 : 전체 공격 및 2턴 간 [산화] 부여 (산화: 적군 턴 종료 시 스킬 랭크 다운, 다운된 스킬 1개당 최대 생명력 10% 피해)
- 모든 턴에 [워터 루프] 및 [스플래시 샤워] 사용
ㄴ 워터 루프 : 단일 대상 공격 및 격류 피해 (격류 : 대상이 걸른 급류 1개 당 주는 피해 +30%)
ㄴ 스플래시 샤워 : 전체 공격 및 2턴 간 [급류] 1개 부여(중첩가능) (급류 : 스킬 사용 후 최대 생명력의 5% 추가 피해, 해제 가능)
- 동일한 속성으로 초월 노루 연속 3회 공격 시, 모든 영웅에 [피어스 러시]에 피해를 받지 않는 [에이크쉬르니르의 가호] 부여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5%를 초과하지 않음
3페이즈는 2페이즈에서 잃은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4페이즈에서 사용할 카드를 미리 키핑할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3페이즈에서는 동일한 속성의 카드 3장 사용에만 유의하면 됩니다. 동일한 속성의 카드 3장 사용 시, 보호막 개념인 [에이크쉬르니르의 가호]를 아군 영웅 전체에 부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보호막은 초월 노루가 홀수 턴마다 사용하는 단일 대상 즉사기 [피어스 러시]로부터 생존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첫 턴에는 동일한 속성 카드 3장을 사용해 보호막을 먼저 부여받아야 하며, 이후 2턴 간격으로 동일한 속성 카드 3장을 사용해 [피어스 러시]에 대비해야 합니다.
만약 청춘 티르를 덱에 편성하지 않았다면 3페이즈에서는 요르문간드의 버프 해제 카드를 킵해두는 것을 추천하며, 영웅들의 필살기 게이지도 미리 채워놓으면서 생명력을 모두 회복시키도록 합시다.
■ 4페이즈
- 2턴마다 [리프레시] 사용
ㄴ 리프레시 : 자신의 [생명의 씨앗]을 모두 해제하고 해제 개수 만큼 자신의 모든 능력치 증가 및 2턴 간 기본 능력치 30% 증가
ㄴ 리프레시 : 자신의 [생명의 씨앗]을 모두 해제하고 해제 개수 만큼 자신의 모든 능력치 증가 및 2턴 간 기본 능력치 30% 증가
- 3턴마다 [디펜시브 혼] 사용
ㄴ 디펜시브 혼 : 2턴 간 자세를 취하고 피격 시 반격해 공격력 1500% 피해 (보호막 효과 부여되었을 경우 공격 빗나감)
- 모든 턴에 [헤이지 크러시] 및 [라이프 포스] 사용
ㄴ 헤이지 크러시 : 관통 피해의 전체 공격
ㄴ 라이프 포스 : 자신에게 2턴 간 [생명의 씨앗] 1개 부여 단일 대상에 돌진 피해
ㄴ 생명의 씨앗 : 적군 턴 피격 시 1개 씩 해제되며 자신의 생명력 300,000 회복
- 자세 스킬 사용 시 2턴 간 자신의 공격 관련 능력 30% 증가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 모든 턴에 [헤이지 크러시] 및 [라이프 포스] 사용
ㄴ 헤이지 크러시 : 관통 피해의 전체 공격
ㄴ 라이프 포스 : 자신에게 2턴 간 [생명의 씨앗] 1개 부여 단일 대상에 돌진 피해
ㄴ 생명의 씨앗 : 적군 턴 피격 시 1개 씩 해제되며 자신의 생명력 300,000 회복
- 자세 스킬 사용 시 2턴 간 자신의 공격 관련 능력 30% 증가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마지막 4페이즈에서는 속성 상성 순서대로 공격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초월 노루는 [받는 피해 1 고정] 회색 버프를 가지고 있는데, 속성 상성 순서대로 2턴 간 공격하면 초월 노루에게 [부식] 디버프가 생기며 해당 [부식]으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속성 상성 공격은 근력 -> 체력 -> 속력 순으로 배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월 노루는 생명력 80%일 때 근력 속성 피해 감소, 50%일 때 체력 속성 피해 감소, 20%일 때 속력 상성 피해 감소 버프가 제거 됩니다. 따라서 근력 -> 체력 -> 속력 순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1턴에서 근력 -> 체력 -> 속력으로, 2턴에서 필살기로 근력 -> 체력 -> 속력을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 입니다.

4페이즈에서 까다로운 건 바로 초월 노루의 [생명의 씨앗]인데요. [생명의 씨앗]을 제거하기 위해서 요르문간드의 버프 해제 스킬을 사용하거나 청춘 티르의 개성을 활용해 버프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4페이즈 생명의 씨앗 제거 때문에 청춘 티르가 매우 유용합니다)
계속해서 속성 상성 순으로 스킬을 사용해주면 부식으로 인해 초월 노루의 체력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3턴 째에 [데핀시브 혼]을 사용하면서 반격 자세를 잡기 때문에 3턴 내에 마무리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