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크래프톤 '인조이', 첫 플레이인데 뭘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야망'과 '기대'부터 시작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크래프톤의 신작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는 플레이어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게임 내 캐릭터인 조이의 삶을 통해 가상의 인생을 간접적으로 체험 가능하다.
 
인조이는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의 작품인 만큼, 플레이어에게 특정 목표가 주어지지 않으며 별도의 엔딩도 존재하지 않는다. 다양한 조이들의 삶에 개입하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거나, 관찰자의 입장에서 그들의 인생을 들여다보는 것 그 자체가 콘텐츠이자 즐거움이다.
 
따라서 '심즈' 시리즈 등 인생 시뮬레이션의 플레이 경험이 없는 플레이어의 경우, 인조이를 처음 접했을 때 무엇을 해야할 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방황하는 경우가 많다. 수많은 조이들과 관계를 형성해나가거나 돈을 벌어서 자신의 꿈을 조이에게 대입하는 등 다양한 행동이 가능하지만 높은 자유도로 인해 오히려 방황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인조이는 플레이어에게 최소한의 목표를 제공하고자, '야망' 및 '기대' 시스템을 마련해놨다. 야망은 조이의 나이가 청년에 이르면 개방되며, 시간을 들여 반복해야만 최종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다. 다음으로 기대는 조이가 어떤 야망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등장하는 목표가 다르며, 목표로 하는 행동을 한 번만 수행하더라도 달성할 수 있다.
 
 
 
야망과 기대는 미션의 개념인 만큼, 완료 시 보상도 제공된다. 바로 '냥코인'이 주어지는데, 해당 냥코인은 '냥스토어'에서 조이의 감정에 변화를 주거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도넛을 구입하는데 사용된다. 냥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도넛은 조이를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제약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기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야망은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돼 있으며, 각 카테고리 내에는 2개, 혹은 3개의 목표가 존재한다. 목표는 또다시 3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냥코인이 주어지는 방식이다. 1단계 완료 시에는 냥코인 100개, 2단계 완료 시 200개, 3단계 완료 시 300개가 주어진다.
 
 
야망에 비해 목표 달성 난이도가 낮은 기대는 보상으로 제공되는 냥코인의 개수도 적은 편이다. 대신 조이의 기대를 충족시킬 경우, 해당 조이의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기에 이루려는 야망을 위해서는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
 
야망은 플레이어가 원하는 목표로 변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특정 야망 진행 도중에 다른 야망으로 바꿨을 때 단계 달성도는 유지된다. 따라서 각 상황에 맞게 야망을 바꿔가면서 플레이하면 냥코인을 더욱 빠르게 모을 수 있으며, 하나의 야망이 아닌 다수의 야망을 완성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는 '야망'의 종류와 단계별 과제를 정리한 것이다.
 
■ 경제적 성공 
충분한 재정적 자원을 확보하여 생활에 대한 걱정 없이 사는 것이 목표
 
- 넉넉한 재산
  과제 1 과제 2
1단계 50,000뮤 보유 800뮤 이상 가구 5개 구입
2단계 은행 예금 10번 하기 35,000뮤 이상 부지 거주 (가구/건물 제외)
3단계 200,000뮤 보유 50,000뮤 이상 부지 거주 (가구/건물 제외)
 
- 럭셔리 주택
  과제 1 과제 2
1단계 50,000뮤 보유 35,000뮤 이상 부지 거주 (가구/건물 제외)
2단계 1,500뮤 이상 가구 1개 구입 중형 이상 나무 10그루 심기
3단계 800뮤 이상 가구 5개 구입 50,000뮤 이상 부지 거주 (가구/건물 제외)
 
 
■ 직업적 성공
자신의 경력에서 높은 위치에 오르는 것이 목표
 
- 차세대 리더
  과제 1 과제 2
1단계 자기개발서 10회 읽기 -
2단계 말솜씨 레벨 6 달성 자기개발서 10회 읽기
3단계 긍정의 사업 대화 100회 말솜씨 레벨 10 달성
 
- 유능한 인재
  과제 1 과제 2
1단계 '지인' 이상과 악수 10회 컴퓨터로 모의 투자 연습 5회
2단계 정규직 직업 가지기 승진하기
3단계 '동업자'와 건배 10회 2번 승진하기
 
■ 건강 유지
질병 없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
 
- 운동 마스터
  과제 1 과제 2
1단계 운동 기구 1개 구입 운동 3회 수행
2단계 건강서적 10회 읽기 운동 레벨 6 달성
3단계 집중/몰입 상태에서 운동 20회 운동 레벨 10 달성
 
- 깔끔 대장
  과제 1 과제 2
1단계 청소 도구 1개 구입 청소 3회 수행
2단계 청소 10회 수행 세탁기 1개 구입
3단계 세탁 20회 수행 집안일 레벨 10 달성
 
- 요리의 달인
  과제 1 과제 2
1단계 냉장고에서 음식 요리 5회 -
2단계 요리 레벨 6 달성 음식 요리 20회 수행
3단계 요리 레벨 10 달성 음식 요리 30회 수행
 
■ 가족의 행복
가족의 구성원 모두가 행복하고 안정된 생활을 하는 것이 목표
 
- 화목한 가정
  과제 1 과제 2
1단계 가족 구성하기 '배우자'와 긍정의 가족애 대화 3회
2단계 '배우자'와 긍정의 가족애 대화 20회 감동/감격 상태에서 가족과 대화 10회
3단계 '배우자'와 긍정의 가족애 대화 50회 '자녀'와 긍정의 가족애 대화 30회
 
- 육아 전문가
  과제 1 과제 2
1단계 아이와 놀아주기 5회 아이를 위해 춤춰주기 5회
2단계 이야기 들려주기 10회 아이 육아 20회 수행
3단계 신나는 노래 불러주기 10회 아이 육아 50회 수행
 
 
■ 조화와 평화
내면의 평화를 찾고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평온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
 
- 식물 애호가
  과제 1 과제 2
1단계 화분 5개 구입 물주기 또는 교감 3회
2단계 물주기 또는 교감 10회 원예 레벨 6 달성
3단계 분재 5회 꾸미기 원예 레벨 10 달성
 
- 평온한 마음
  과제 1 과제 2
1단계 요가 매트 구입 요가 3회 수행
2단계 요가 10회 수행 불편한 감정일 때 샤워 5회
3단계 요가 매트에서 명상 50회 썬배드에서 휴식 또는 낮잠 30회
 
 
■ 지식과 학습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해를 넓히는 것이 목표
 
- 만물박사
  과제 1 과제 2
1단계 고장난 물건 수리 3회 능력 3개 레벨 5 달성
2단계 가구 제작 15회 능력 5개 레벨 8 달성
3단계 영상 제작 20회 능력 5개 레벨 10 달성
 
- 지식 탐구자
  과제 1 과제 2
1단계 책장 1개 구입 책 3회 읽기
2단계 책 10회 읽기 신문 읽기 5회
3단계 사고력 레벨 10 달성 컴퓨터로 글쓰기 20회
 
■ 창의적 표현
예술, 음악 활동을 통해 자신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이 목표
 
- 위대한 화가
  과제 1 과제 2
1단계 이젤 1개 구입 그림 3회 그리기
2단계 그림 10회 그리기 아트북 10회 읽기
3단계 미술 레벨 10 달성 호기심 감정으로 그림 감상 10회
 
- 감미로운 목소리
  과제 1 과제 2
1단계 스탠딩 마이크 구입 노래 3회
2단계 재미 감정일 때 노래 10회 공연 레벨 6 달성
3단계 코인 노래방 노래 10회 공연 레벨 10 달성
- 프로 연주자
  과제 1 과제 2
1단계 악기 1개 구입 악기 연주 3회
2단계 드럼 연주 10회 감동 감정으로 악기 연주 10회
3단계 악기 레벨 10 달성 기타 연주 20회
 
 
■ 사랑의 여정
타인과 낭만적 관계를 쌓는 것이 목표
 
- 만인의 연인
  과제 1 과제 2
1단계 긍정의 사랑 대화 5회 -
2단계 긍정의 사랑 대화 50회 -
3단계 매력 레벨 10 달성 ‘천생연분’ 관계 5명
 
- 사랑의 동반자
  과제 1 과제 2
1단계 ‘썸’ 관계 맺기 1명 손잡고 대화 3회
2단계 손잡고 대화 10회 세레나데 10회
3단계 설렘/황홀 감정으로 청혼 애정 표현 20회 (‘천생연분’)
 
■ 공동체 기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
 
- 기부 천사
  과제 1 과제 2
1단계 편지 보내기 5회 ATM 기부 5회
2단계 지역 사회 기부 10회 책 15회 기부
3단계 노숙자에게 기부 10회 장기 기증 서약
 
- 유쾌한 이웃
  과제 1 과제 2
1단계 관계 없는 조이와 대화 5회 우정 대화 5회
2단계 우정 대화 15회 감사 카드 or 선물 10회
3단계 소울메이트 관계 10명 소울메이트와 신나게 춤추기 20회
 
■ 사회적 혼란
법과 질서에 도전하며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 목표
 
- 범죄 빌런
  과제 1 과제 2
1단계 자판기에 화풀이 5회 바닥에 몰래 버리기 3회
2단계 밀쳐 넘어뜨리기 3회 싸움 걸기 5회
3단계 사기 투자 유도 5회 감옥 구금 5회
 
- 유명 해커
  과제 1 과제 2
1단계 프로그래밍 레벨 3 달성 중고거래 사기 5회
2단계 프로그래밍 레벨 6 달성 ATM 해킹 10회
3단계 프로그래밍 레벨 10 달성 은행 해킹 3회
 
인생 시뮬레이션을 처음 접하거나, '인조이'를 처음 시작했는데 어떤 행동을 해야할 지 막막하다면 '야망'과 '기대'를 목표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이의 야망과 기대를 충족시켜나가다 보면, 인조이만의 매력을 점차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