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의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에는 5종의 전직 클래스가 등장한다.
전사 계열은 검을 사용하는 근접 클래스다. 검과 방패를 사용하는 '전사', 대검을 사용하는 '대검전사', 뛰어난 검술을 보여주는 '검술사'로 전직할 수 있다.
이하는 각 전직별 스킬을 정리한 것이다. 스킬 효과는 전직 퀘스트 미리보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 전사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
액티브 | 연속 베기 | 쉴 틈 없이 적을 몰아붙이는 신속한 베기 공격. 타겟에게 빠르게 접근해 연속으로 검을 휘두른다. 투지가 최고조에 이르면, 공격 횟수가 증가하고 스킬을 더 빠르게 사용한다. | 타겟 대미지 146 x 3 주변 대미지 88 x 3 투지 최고조 시 타겟 대미지 112 x 6 투지 최고조 시 주변 대미지 68 x 6 투지 생성 5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사거리 6m 범위 2.5m |
블레이드 스매시 | 다수의 적을 일거에 제압하는 묵직한 베기 공격. 폭발적인 힘을 검에 실어 전방에 힘껏 휘두른다. 검의 반경에 있는 적들은 큰 충격으로 넘어진다. 투지가 최고조에 이르면, 더 빠른 속도로 스킬을 사용해 전방위의 적들에게 피해를 준다. | 대미지 454 브레이크 대미지 1칸 투지 생성 15 캐스팅 시간 1.7초 투지 최고조 시 캐스팅 시간 0.85초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범위 4m |
|
방패 치기 | 적의 공세를 단번에 끊어내는 육중한 방패 타격. 빈틈을 노려 타겟을 방패로 힘껏 치고 밀쳐낸다. 스킬을 준비 중인 타겟은 큰 충격으로 기절한다. 스킬 사용 후, 잠시 동안 일정 확률로 적의 공격을 방어해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투지가 최고조에 이르면, 충격파를 일으켜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잠시 동안 받는 모든 공격을 방어한다. | 대미지 268 투지 최고조 시 대미지 376 카운터 시 브레이크 대미지 1칸 투지 생성 10 가드 지속 시간 10초 가드 확률 50% 투지 최고조 시 가드 확률 100% 가드 시 받는 대미지 감소 25% 가드 시 투지 생성 2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최대 스택 수 2 투지 최고조 시 범위 4m |
|
아마란스 킥 | 상대의 빈틈을 노리는 강력한 역습. 공격 방어 후, 적의 허점을 포착해 거센 발차기를 날린다. 전방의 적들에게 큰 피해를 주고 강하게 밀쳐낸다. 카운터 어택 발동 시 1회 사용할 수 있다. | 대미지 376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추가 치명타 확률 100% 범위 5m |
|
찌르기 | 순식간에 거리를 좁히는 거센 찌르기 공격. 맹렬한 기세로 돌진하여 전방의 적들을 꿰뚫는다. 브레이크 된 적에게는 도약해 더 큰 피해를 준다. 투지가 최고조에 이르면, 충격파를 일으켜 주변 적들에게 피해를 준다. | 대미지 342 투지 최고조 시 대미지 513 도약 공격 시 대미지 증가 50% 투지 생성 10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사거리 12m 범위 4m 투지 최고조 시 범위 8m |
|
전장의 함성 | 기세로 적을 압도하는 함성. 큰 외침으로 주변의 적들을 도발해 자신을 공격하게 만들고, 아군의 사기를 끌어올린다. 잠시 동안 아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한다. 투지가 대폭 증가한다. | 대미지 268 투지 생성 25 도발 지속 시간 8초 지속 시간 8초 [시너지] 공격력 증가 10% [시너지] 방어력 증가 10% 피격 시 추가 투지 생성 3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범위 6m |
|
블레이드 임팩트 |
폭발적인 힘으로 도약해 지면을 뒤흔드는 타격. 착지 지점에 충격파를 일으켜 큰 피해와 함께 적들을 넘어뜨리며 충격파의 중심부에 가까운 적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준다. 잠시 동안 최대 체력이 증가하고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또한 최고조에 이른 투지를 즉시 얻으며 스킬을 사용해도 투지가 소모되지 않는다.
- 『맹렬한 투지는 땅마저 흔들고 뒤집으리』
|
대미지 611 중심부 추가 대미지 611 브레이크 대미지 3칸 지속 시간 12초 받는 대미지 감소 50% 최대 체력 증가 20% 궁극기 비용 200 중심부 범위 5m 범위 10m |
|
패시브 | 카운터 어택 | 적의 공격에 대응하고, 포착한 약점에 강타를 날리는 전투술.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방어하면 일정 확률로 아마란스 킥을 사용할 수 있다. | 발동 확률 50% 아마란스 킥 사용 가능 시간 5초 |
투지 | 공방을 주고 받을 때마다 솟아오르는 전사의 본능적인 전투 의지. 적을 공격하거나 공격 당할 때 투지를 획득하며, 성공적으로 공격을 방어하면 더 많이 획득한다. 투지가 가득 차면 다음 한 번의 공격이 대폭 강화되며, 강화 스킬 사용 시 체력을 회복한다. | 투지 최대치 50 기본 공격 시 투지 생성 2 체력 회복 4 |
|
전투 숙련: 수호 | 전방에서 아군을 보호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무방비 피해가 증가한다. | 받는 대미지 감소 15% 무방비 대미지 증가 3% |
|
복수심 | 적의 공격을 막을 때마다 솟구치는 전사의 뜨거운 마음가짐. 방패로 적의 공격을 방어하면 잠시 동안 공격력이 증가한다. | 공격력 증가 5% 지속 시간 3초 최대 중첩 수 5 |
|
기회 포착 | 한 번 잡은 승기를 놓치지 않는 맹렬한 전투 의지. 브레이크 상태의 적을 공격하면 잠시 동안 치명타 확률이 증가한다. | 치명타 확률 증가 10% 지속 시간 10초 |
■ 대검전사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
액티브 | 회전 베기 | 주위에 몰려든 적들을 제압하는 연속 베기 공격. 거침없이 회전하며, 검날이 닿는 반경 안의 모든 적을 베어 낸다. 검을 뒤로 휠 때, 더 빠르게 공격 가능한 동시에 전투 템포를 높인다. 스킬 사용 중, 이동할 수 있다. | 회전 타격 대미지 317 × 2 마무리 대미지 635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사거리 2.8m 범위 3m |
라이징 스매시 | 다수의 적을 한꺼번에 띄우는 묵직한 베기 공격. 대검에 강력한 힘을 쏟아 부어 올려 치며 베고, 적들을 넘어뜨린다. 검을 앞으로 쥘 때, 더 빠르게 공격 가능한 동시에 전투 템포를 높인다. | 대미지 479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사거리 2.8m 범위 3.5m |
|
어깨 치기 | 맹렬한 기세로 돌진해 적을 밀쳐내는 육탄 공격. 순식간에 타겟과의 거리를 좁히며 피해를 준다. 단, 검을 앞으로 쥐고 있는 동안은 발 구르기 공격으로 전환된다. | 대미지 381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사거리 15m |
|
발구르기 | 땅을 흔들어 적의 움직임을 가로막는 제압 공격. 발로 지면을 힘껏 차 충격파를 생성해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전투 템포를 높인다. 단, 검을 뒤로 쥐고 있는 동안은 어깨 치기 공격으로 전환된다. | 대미지 381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사거리 2.8m 범위 2.8m |
|
가르기 | 육중한 대검으로 적들을 압도하는 베기 공격. 높이 들어 올린 대검에 온몸의 무게를 힘껏 실어 수직으로 내려 벤다. 검을 뒤로 쥘 때, 더 빠르게 공격 가능한 동시에 전투 템포를 높인다. | 대미지 342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사거리 2.8m 범위 3m |
|
대검술 | 대검에 온 힘을 실어 날리는 필살의 일격. 전투 템포를 전부 소모하여 강력한 일격을 가한다. 차징할 수 있으며 차징 단계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한다. | ||
대지 휩쓸기 | 우레와 같은 기세로 땅을 뒤엎는 무거운 일격. 지면을 뒤집어 다수의 적을 전방으로 밀쳐내는 동시에 튀어 오른 파편을 날려 범위 피해를 준다. 차징 단계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투 템포가 1에 이르면 사용할 수 있다. | 차지 기본 대미지 440 차지 1단계 대미지 635 차지 2단계 대미지 831 단계별 차지 시간 1.05초 전투 템포 소모 1 사거리 2.8m 범위 4m |
|
심장 찌르기 | 예리한 검기로 적의 급소를 꿰뚫는 신중한 일격. 검 끝으로 타겟을 찔러 타겟에게 지속 피해와 함께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약화 효과: 파열을 남긴다. 차징 단계에 비례하여 지속 시간과 초기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투 템포가 2에 이르면 사용할 수 있다. | 차지 기본 대미지 440 차지 1단계 대미지 635 차지 2단계 대미지 831 지속 대미지 1초 마다 83 [시너지] 받는 대미지 증가 10% 단계별 차지 시간 1.05초 차지 0단계 지속 시간 20초 차지 1단계 지속 시간 40초 차지 2단계 지속 시간 60초 전투 템포 소모 2 사거리 2.8m |
|
바람 가르기 | 휘몰아치는 돌풍처럼 적들을 파괴하는 거센 검격. 검의 궤적에 맞물린 바람이 주변 적들을 휩쓸어 강한 범위 피해를 주며, 차징 단계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투 템포가 3에 이르면 사용할 수 있다. | 차지 기본 대미지 782 차지 1단계 대미지 1075 차지 2단계 대미지 1369 단계별 차지 시간 1.05초 전투 템포 소모 3 사거리 2.8m 범위 3m |
|
필사의 일격 |
무기의 저력을 극한까지 추구한 대검의 경지. 거대한 대검의 관성을 발판 삼아 높이 도약 후, 폭발적인 힘을 실어 내리꽂아 지면을 산산조각 내고 주변 적들에게 큰 피해를 준다. 추가로 자신의 전투 템포를 최대치로 올리고 강화 효과: 맹공을 얻고, 공격력이 증가한다.
- 『대지의 방랑자: 대검 한 자루에 몸을 싣고』
|
대미지 2161 궁극기 비용 300 사거리 6m 공격력 증가 50% 범위 8m |
|
패시브 | 맹공 | 지칠 새 없이 세차게 공격을 퍼붓는 날선 의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킬 사용 속도를 높이는 강화 효과: 맹공을 얻는다. | 발동 확률 20% 캐스팅 속도 증가 50% 스킬 발동 속도 증가 50% 적용 횟수 2 |
불굴 | 어떠한 공격이라도 단단히 버텨내는 굳센 의지. 스킬을 준비 중이면 방어력 증가와 함께 적에게 브레이크 당하지 않는다. | 방어력 증가 150% | |
전투 숙련: 패기 | 근거리에서 공격을 수행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기본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강타 피해가 증가한다. | 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강타 대미지 증가 5% |
|
보복 | 몰아치는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강렬한 의지. 체력을 일정량 소모할 때마다, 잠시 동안 공격력이 증가한다. | 발동을 위한 소모 체력 10% 중첩 당 공격력 증가 5% 지속 시간 15초 |
|
난투 | 잠시 동안 고통에서 벗어나는 굳건한 의지. 공격 적중 시, 중첩된 보복 효과의 수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한다. | 보복 중첩 당 체력 회복 78 |
■ 검술사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
액티브 | 강철 쐐기 | 재 빠르게 파고 드는 찌르기 공격. 빠르고 정확하게 타겟을 검 끝으로 꿰뚫는다. 때때로 비검을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집중 상태일 때 확률이 오른다. | 대미지 122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비검 사용 가능 효과 부여 확률 25% 집중 상태 시 부여 확률 50% 사거리 1.65m |
칼집 치기 | 검과 검집으로 적을 넘어뜨리는 제압 공격. 단단한 검집으로 타겟을 강타해 넘어뜨리고, 그와 동시에 예리한 검날로 베어낸다. | 1타 대미지 48 2타 대미지 146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사거리 1.65m |
|
질풍 베기 | 검을 휘둘러 적을 마구 베어 내는 난무 공격. 전방의 타겟에게 무수한 참격을 퍼붓는다. 집중 상태일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이 크게 감소한다. | 대미지 70 × 5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집중 상태 시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사거리 1.65m |
|
비검 | 기술 위력과 범위를 강화해 재사용하는 비검술. 강철 쐐기, 칼집 치기, 질풍 베기 중 마지막에 사용한 기술을 범위 공격으로 강화하며 다양한 추가 효과를 얻는다. | ||
비검: 강철 쐐기 | 재빠르게 다수 의 적을 찌르는 비검술. 빠르고 정확하게 타겟을 검 끝으로 꿰뚫는다. 뒤이어 강한 바람을 일으켜 전방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집중력을 회복 한다 . | 대미지 244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집중력 회복량 30 사거리 4m 범위 4m |
|
비검: 칼집 치기 | 검과 검집으로 다수의 적을 제압하는 비검술. 단단한 검집과 예리한 검날로 동시에 가격하여 전방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넘어뜨린다. | 1타 대미지 97 2타 대미지 293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사거리 4m 범위 4m |
|
비검: 질풍 베기 | 검을 휘둘러 다수의 적을 베어 내는 비검술. 전방의 적들에게 무수한 참격을 퍼붓고 강력한 마무리 일격으로 큰 피해를 준다. | 대미지 70 × 5 + 352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사거리 4m 범위 4m |
|
간파 |
적의 움직임을 살펴 허점을 노리는 반격술. 검을 집어넣고 타겟을 살피며 집중력을 모은다. 타겟의 빈틈을 발견하면 단숨에 뒤로 이동해 큰 범위 피해를 주고 집중력을 즉시 회복한다. 또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한다. 빈틈을 발견하지 못하면 검을 크게 휘둘러 범위 공격을 한다. 스킬 사용 중, 받는 피해가 크게 감소하며 적에게 브레이크 당하지 않는다.
- 『베어라, 한 줄기 섬광이여』
|
대미지 440 채널링 시간 2.2초 빈틈 포착 조건: 브레이크 및 스킬 사용 완료 빈틈 포착 시 추가 대미지 440 빈틈 포착 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0% 집중력 회복량 35 재사용 대기 시간 25초 사거리 20m 범위 6m |
|
패시브 | 집중 | 완벽히 검과 하나가 된 몰입의 경지. 깊은 몰입으로 평소 조금씩 집중력을 회복한다. 집중력이 최대치일 경우, 치명타 피해와 확률이 증가하고, 강철 쐐기와 검무 사용 시, 추가 효과가 발동되는 강화 효과: 집중을 얻는다. 이후 빠르게 집중력을 소모해 완전히 바닥나면 강화 효과: 집중이 해제된다. | 집중력 회복 1초 마다 5 집중 상태 시 집중력 소모 1초 마다 5 집중 상태 중 치명타 확률 증가 40% 집중 상태 중 치명타 대미지 증가 50% |
질풍 태세 | 최적의 순간을 노리는 바람 같은 몸놀림. 공격을 하지 않으면 검을 집어넣고 준비 자세를 취한다. 준비 자세를 취한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다음 공격 시 빠르게 돌진해 추가 피해를 주고 넘어뜨린다. | 전환 시간 5초 이동 속도 증가 10% 추가 공격 대미지 293 브레이크 대미지 1칸 |
|
전투 숙련: 위협 | 근거리에서 공격을 수행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기본 공격에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증가한다. | 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치명타 대미지 증가 5% |
|
연계 검술 | 변화를 추구하면 할수록 날카로워지는 비검의 경지. 같은 비검을 연달아 사용하지 않으면 일정 시간 동안 적에게 주는 비검 피해가 증가한다. | 중첩 당 비검 대미지 증가 5% 최대 중첩 수 5 지속 시간 12초 |
|
날카로운 눈 | 상대방의 빈틈을 포착하는 남다른 눈썰미. 자신의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마다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며, 치명타로 적중하지 않을 경우 효과가 초기화된다. 또한 강화 효과: 집중이 유지되는 동안 급소 회피 확률이 증가한다. | 중첩 당 치명타 대미지 증가 3% 최대 중첩 수 10 지속 시간 10초 집중 시 급소 회피 증가 30% |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