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의 MMORPG '마비노기 모바일'에는 5종의 전직 클래스가 등장한다.
음유시인은 음악으로 아군을 지원하는 클래스다. 류트를 들고 전장에 나선 '음유시인', 화려한 춤사위로 전장을 누비는 '댄서', 하프로 마법 같은 선율을 연주하는 '악사'로 전직할 수 있다.
이하는 각 전직별 스킬을 정리한 것이다. 스킬 효과는 전직 퀘스트 미리보기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 음유시인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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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 스트링 샷 | 연주 하듯 현을 튕겨 특제 탄을 쏘는 기습 공격. 타겟과 그 주변의 적들을 연쇄적으로 타격해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약점 노출을 남긴다. 스킬 준비 중인 적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준다. 약점 노출 상태의 적에게 가하는 첫 공격은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하고, 치명타 확률이 증가한다. | 대미지: 327 카운터 시 대미지 배율: 200% 카운터 시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약점 노출 방어도 무시: 50% 약점 노출 추가 치명타율: 50% 약점 노출 지속 시간: 15초 연쇄 횟수: 4 연쇄 범위: 5m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사거리: 10m |
멜로디 쇼크 | 악기로 적을 후려쳐 큰 울림을 만들어내는 타격. 몸을 회전하며 악기를 휘둘러 타겟을 날려버리고 주변의 적들에게도 범위 피해를 준다. 현기증을 보유한 적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준다. 적을 브레이크 시키면,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한다. | 대미지: 220 현기증 보유한 적 대미지 배율: 150%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최대 스택 수: 2 브레이크 시 남은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5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사거리: 5m 범위: 2.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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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플 스트로크 | 다채로운 리듬으로 음파를 방출하는 마성의 연주. 눈앞의 적 다수를 연속 공격하며, 마지막 음파는 적들에게 약화 효과: 현기증을 남긴다. 이미 해당 효과를 보유한 적에게는 추가로 지속 피해: 정신을 준다. | 대미지: 244 x 3 정신 지속 대미지: 97 현기증 지속 시간: 9초 현기증 대미지: 1초마다 9 현기증 이동 속도 감소: 5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사거리: 5m 범위: 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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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즈 테일 | 위대한 영웅의 서사를 감미롭게 풀어내는 연주. 악기를 연주해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현기증을 남긴다. 반면, 아군은 체력 회복과 함께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강화 효과: 고양을 얻는다. 떠올린 악상에 따라 셋 중 한 곡을 연주해 추가 효과를 얻는다. | 대미지: 210 x 5 회복량: 29 x 5 고양 지속 시간: 3초 고양 공격 속도 증가: 15% 고양 회복량: 1초마다 19 현기증 지속 시간: 9초 현기증 대미지: 1초마다 9 현기증 이동 속도 감소: 50% 채널링 시간: 5초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범위: 6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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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맹의 찬가 | 드높은 영웅의 용기를 칭송하는 연주. 악기를 연주해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현기증을 남긴다. 반면, 아군은 체력 회복과 함께 공격 속도가 더욱 빨라지며, 음유시인의 연주 스킬 위력이 강해지는 강화 효과: 고양을 얻는다. | 대미지: 127 x 5 회복량: 29 x 5 고양 지속 시간: 3초 고양 공격 속도 증가: 25% 고양 연주 대미지 증가: 30% 고양 회복량: 1초마다 19 현기증 지속 시간: 9초 현기증 대미지: 1초마다 9 현기증 이동 속도 감소: 50% 채널링 시간: 3초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범위: 6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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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격의 서곡 | 포기하지 않는 영웅의 의지를 칭송하는 연주. 악기를 연주해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현기증을 남긴다. 반면, 아군에게는 더욱 많은 체력을 회복시키고, 공격과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강화 효과: 고양을 얻는다. | 대미지: 127 x 5 회복량: 58 x 5 고양 지속 시간: 3초 고양 공격 속도 증가: 15% 고양 회복량: 1초마다 39 고양 이동 속도 증가: 20% 현기증 지속 시간: 9초 현기증 대미지: 1초마다 9 현기증 이동 속도 감소: 50% 채널링 시간: 3초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범위: 6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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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송가 | 굳건한 영웅의 기세를 칭송하는 연주. 악기를 연주해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현기증을 남긴다. 반면, 아군은 체력 회복과 함께 공격 속도를 비롯한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는 강화 효과: 고양을 얻는다. | 대미지: 127 x 5 회복량: 29 x 5 고양 지속 시간: 3초 고양 공격 속도 증가: 15% 고양 회복량: 1초마다 19 고양 [시너지] 공격력 증가: 10% 고양 [시너지] 방어력 증가: 10% 현기증 지속 시간: 9초 현기증 대미지: 1초마다 9 현기증 이동 속도 감소: 50% 채널링 시간: 3초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범위: 6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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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척 하기 | 죽은 척 하여 위기를 넘기고 역습을 노리는 퍼포먼스. 죽은 척 하는 동안 적의 인식에서 벗어나며 체력을 회복한다. 다운 상태일 때, 즉시 기상하며 주변 적들을 공격해 날려 버리는 라이징 윈드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회복량: 최대 체력의 2% x 8 죽은 척 지속 시간: 4초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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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징 윈드밀 | 방심한 적을 타격해 위기를 벗어나는 기습 공격. 쓰러진 상태에서 역동적인 회전과 함께 기상하여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날려 버린다. 스킬 사용 중, 적에게 브레이크 당하지 않는다. | 대미지: 185 x 4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공격 범위: 3.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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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 심포니 |
격렬한 리듬으로 아군의 사기를 끌어올리는 영혼의 연주. 연주를 듣는 동안 아군은 적에게 브레이크 되지 않으며, 공격력이 증가한다. 가까운 적에게는 지속 피해를 입힌다.
-『들리는가, 아군을 격려하고 적을 뒤흔드는 이 격정의 선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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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 대미지: 312 x 5 타격 대미지: 655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시너지] 공격력 증가: 30% 궁극기 비용: 300 범위: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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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 피버 | 관객이 많을수록 더욱 불타오르는 음악의 열정. 연주 스킬의 영향을 받는 대상이 많을수록 타격 스킬이 강화되고, 궁극기 게이지를 추가로 얻는다. 효과 적용 스킬: 기본 공격, 스트링 샷, 멜로디 쇼크 | 지속 시간: 8초 타격 스킬의 대미지 증가: 3%~15% 궁극기 게이지 추가 획득: 1~5 |
즉흥 연주 | 전투 중에도 새로운 악상을 떠올리는 음악적 영감. 떠올린 악상에 따라 바즈 테일의 변주곡을 즉시 1회 연주할 수 있다. 자신 혹은 적이 브레이크 되거나, 연주 스킬 사용을 완료했을 때 발동된다. | 악상 지속 시간: 5초 | |
전투 숙련: 지원 | 후방에서 아군을 치료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자신의 회복력과 적에게 주는 멀티 히트 피해가 증가한다. | 회복량 증가: 10% 멀티 히트 대미지 증가: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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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의 노래 | 번뜩이는 악상을 감각적으로 연주에 녹여내는 음악적 재능. 악상을 얻으면 잠시 동안 치명타와 추가 타 발동 확률이 증가한다. | 치명타 확률 증가: 3% 추가 타 확률 증가: 3% 지속 시간: 10초 최대 중첩 수: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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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란의 연주 | 타오르는 전장의 기운을 담아내는 연주. 피버 효과를 얻으면 적에게 주는 치명타 피해가 증가한다. | 치명타 대미지 증가: 10% |
■ 댄서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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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 내추럴 턴 | 궤적을 그리며 나아가 순식간에 주변을 정리하는 우아한 몸짓. 먼 거리의 타겟에게는 앞으로 돌진하며 주변의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근접 거리에서는 타겟의 등 뒤로 이동하여 기습을 노린다. 우아 상태일 때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 대미지: 39 x 3 + 117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후방 이동 범위: 1.8m 사거리: 6.5m 범위: 2.5m |
윈드밀 | 빠르게 적을 타격해 위기를 벗어나는 정열적인 기예. 지면에 등을 기댄 채 회전하며 주변 적들을 넘어뜨린다. 스킬 사용 중, 적에게 브레이크 당하지 않는다. 정열 상태일 때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 대미지: 63 x 6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브레이크 대미지: 1칸 사거리: 2m 범위: 2.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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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론트 스텝 | 타겟에게 돌진해 꽃잎을 펼치듯 타격하는 정열적인 몸짓. 타겟에게 빠르게 접근해 타격하고, 즉시 주변 적들을 한 번 더 타격한다. 정열 상태일 때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 대상 대미지: 171 범위 대미지: 171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사거리: 6.5m 범위: 2.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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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루엣 | 턴하며 적들을 연타하고, 나비처럼 물러나는 우아한 몸짓. 주변 적들을 회전 공격하고 뒤로 도약한 후, 일정 시간 동안 기본 공격이 원거리 공격으로 변한다. 우아 상태일 때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 대미지: 171 x 3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기본 공격 사거리: 8m 사거리: 2m 범위: 2.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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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리브 | 즉흥적인 스텝과 포즈로 주변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춤. 정열적인 동작을 취해 적들을 공격한다.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새로운 영감을 얻을 시, 낮은 확률로 우아하면서 정열적인 동작을 취해 더 큰 피해를 준다. | 대미지: 141 x 4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사거리: 4m 범위: 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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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리브 | 즉흥적인 스텝과 포즈로 주변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춤. 우아한 동작을 취해 적들을 공격한다. 리듬을 추가 생성한다. 새로운 영감을 얻을 시, 낮은 확률로 우아하면서 정열적인 동작을 취해 더 큰 피해를 준다. | 대미지: 141 x 4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사거리: 4m 범위: 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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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리브 | 즉흥적인 스텝과 포즈로 주변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춤. 우아하면서 정열적인 동작을 취해 적들을 강하게 공격한다. 리듬을 2개 추가 생성한다. | 대미지: 244 x 4 재사용 대기 시간: 10초 사거리: 4m 범위: 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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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날레 |
화려한 무대의 대미를 장식하는 폭발적인 라스트 댄스. 즉시 강화 효과: 공연의 열기를 최대 중첩시켜 얻고, 효과를 소모하면 스킬 위력이 증가한다. 재사용 시, 강화 효과: 공연의 열기를 소모한 횟수에 비례해 강력한 마무리 공격을 가한다.
-『공연의 끝자락, 온 마음을 담아 내딛는 마지막 한 스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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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의 열기 스킬 대미지 증가: 97 공연의 열기 중첩 숫자: 10 기본 대미지: 586 공연의 열기 소모 당 대미지 증가: 97 궁극기 비용: 300 사거리: 4m 범위: 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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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 영감 | 순간의 강렬한 감정을 몸짓에 담아 표현하는 재능. 전투 시 영감을 얻어, 우아 또는 정열 상태 중 하나가 된다. 스킬 사용 시 리듬을 생성한다. 리듬을 최대치까지 생성하면 강화 효과: 템포를 얻어 일정 시간 동안 스킬 사용 속도와 스킬 피해가 증가한다. 템포를 얻을 때마다 새로운 영감을 획득하고 체력을 일정량 회복한다. | 스킬 대미지 증가: 템포 중첩 당 15% 스킬 사용 속도 증가: 템포 중첩 당 15% 템포 최대 중첩 수: 2 지속 시간: 15초 체력 회복: 146 |
앵콜 | 전투의 흥분이 가라앉기 전, 남은 감정을 터뜨리는 마무리 동작. 강화 효과: 템포 최대 중첩 시킨 이후 종료 시, 일정 시간 주변 적들에게 범위 피해를 준다. 추는 동안 기본 공격과 스킬 사용은 불가하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 대미지: 234 x 6 범위: 4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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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숙련: 쾌속 | 근거리에서 공격을 수행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적에게 주는 연타 피해가 증가한다. | 받는 기본 공격 대미지 감소: 10% 연타 대미지 증가: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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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된 댄스 | 다채로운 감정을 춤으로 표현하는 탁월한 리듬감. 특정 스킬의 최대 사용 횟수가 증가하며, 앵콜 동안 2회 중첩된 강화 효과: 템포를 얻는다. | 내추럴 턴 스택 수: 2 프론트 스텝 스택 수: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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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즈드 포지션 | 일대일 댄스를 추는 요령을 활용한 공격 기술. 댄서의 스킬이 단일 타겟에게 적중 시, 피해가 증가한다. | 단일 타겟 대미지 증가: 10% |
■ 악사

유형 | 스킬 이름 | 설명 |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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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 연주: 아르페지오 | 가벼운 멜로디에 별의 숨결을 담아 쏘아내는 연주. 별빛 결정을 날려 전방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현혹을 남긴다. 적의 방어력을 떨어뜨리고 지속 피해를 준다. 크레센도로 강화 시, 별빛 결정의 수가 늘어난다. | 대미지: 195 투사체 수: 4 크레센도 적용 시 투사체 수: 8 현혹 지속 대미지: 3초마다 39 현혹 [시너지] 받는 대미지 증가: 10% 현혹 지속 시간: 15초 중복 타격 시 대미지 배율: 50% 무드 상승: 10 크레센도 적용 시 무드 상승: 2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사거리: 10m |
연주: 세레나데 | 달콤한 선율로 마음을 사로잡는 별밤의 연주. 연주가 지속되는 동안 적을 떼축하고 지속 피해를 준다. 연주를 중단하면 적에게 큰 피해를 주고 기절시킨다. 크레센도로 강화 시, 약화 피해를 받은 주변의 적을 모두 매혹한다. | 대미지: 1초마다 195 채널링 시간: 5초 총 브레이크 대미지: 1칸 ~ 2칸 무드 상승: 1초마다 3 크레센도 적용 시 무드 상승: 1초마다 6 재사용 대기 시간: 18초 사거리: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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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 별의 소나타 | 반짝이는 별밤을 그려내는 연속 연주. 정해진 시간 내 세 개의 악장을 차례로 연주할 수 있다. 각 악장은 서로 다른 종류의 피해와 효과를 발생시킨다. 후속 악장을 연주할수록 무드가 크게 상승한다. | 연주 연계 제한 시간: 10초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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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악장: 밤의 장막 | 꿈결 같은 울림을 흩트리는 첫 번째 연주. 주변의 적에게 범위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무력화를 남겨 이동 속도를 늦춘다. 크레센도로 강화 시, 피해량과 무력화의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 | 대미지: 391 무력화 이동 속도 감소: 50% 무력화 지속 시간: 6초 무력화 강화 시 지속 시간: 12초 무드 상승: 15 크레센도 적용 시 무드 상승: 30 범위: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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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악장: 별빛 소나기 | 하늘을 헤매던 별들을 불러내는 두 번째 연주. 하늘에서 별이 비처럼 내려와, 주변의 적들에게 연달아 범위 피해를 주고 악사가 남긴 약화 효과들의 지속 시간을 연장한다. 크레센도로 강화 시, 쏟아지는 별이 늘어나며 더 잦은 피해를 준다. | 대미지: 1초마다 166 크레센도 적용 시 대미지: 0.5초마다 166 채널링 시간: 5초 약화 효과 지속 시간 증가: 2초 무드 상승: 20 크레센도 적용 시 무드 상승: 40 범위: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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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악장: 격정의 폭풍우 | 큰 별 무리를 격정적으로 쏟아내는 세 번째 연주. 적들이 위치한 자리에 날카로운 별 무리를 소환해, 낙하 범위 내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 무력화를 남겨 이동 속도를 늦춘다. 크레센도로 강화 시, 별 무리의 낙하 범위와 피해가 증가한다. | 대미지: 273 크레센도 적용 시 대미지 배율: 150% 캐스팅 시간: 3초 무력화 이동 속도 감소: 50% 무력화 지속 시간: 6초 무드 상승: 25 크레센도 적용 시 무드 상승: 50 범위: 1.5m 크레센도 적용 시 범위: 2.5m 최대 타겟 수: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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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교: 크레센도 | 점점 거세지는 별의 파동을 모아 터트리는 폭발적 기교. 연달아 범위 피해를 주고, 적들을 위축시켜 브레이크 피해를 주지 못하게 만든다. 잠시 동안 악사의 공격력이 증가하며, 다음에 사용하는 연주: 아르페지오, 세레나데, 별의 소나타의 위력이 강화된다. | 총 대미지: 537 크레센도 지속 시간: 6초 위축 지속 시간: 8초 최대 공격력 증가: 30% 무드 하강: 5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범위: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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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교: 클라이맥스 | 일렁이는 마음에 파고들어 적을 뒤흔드는 강렬한 기교. 아르페지오, 별의 소나타, 크레센도에 약화된 적에게 즉시 피해와 지속 피해를 준다. 브레이크된 적은 더 큰 피해와 함께 기절한다. | 대미지: 303 지속 대미지: 1초마다 19 브레이크된 적 대미지: 454 브레이크된 적 지속 대미지: 1초마다 29 지속 시간: 8초 무드 하강: 40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범위: 15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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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덴차 |
별빛의 바다에 앉아 펼치는 환상적인 즉흥 연주. 악기를 연주하면 별빛이 쏟아져 주변의 적을 공격한다. 연주하는 동안 자유롭게 화음을 넣으며 추가 공격을 할 수 있고, 숨은 효과를 발현시킬 수도 있다.
-『반짝이는 선율, 머나먼 별의 심장을 녹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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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지: 132 투사체 수: 5 연주 대미지: 44 연주 시 투사체 수: 3 지속 시간: 10초 중복 타격 시 대미지 배율: 20% 궁극기 비용: 300 사거리: 1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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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 모데라토 | 다채로운 감성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율하는 천부적 감각. 무드가 균형을 넘나들 때마다, 다음 스킬 공격의 위력이 증가한다. 무드는 연주 스킬 사용 시 상승하며 기교 스킬 사용 시 하강한다. | 스킬 대미지 증가: 25% |
에코 | 연주가 끝난 후에도 울림을 남기는 별빛의 손놀림. 연주: 아르페지오, 세레나데, 별의 소나타 사용 시 다음 기본 공격이 강화된다. | 기본 공격 대미지: 112 투사체 수: 6 최대 스택 수: 3 지속 시간: 20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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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숙련: 쾌속 | 원거리에서 공격을 수행하는 숙련된 전투 기법. 적에게 주는 연타 피해가 증가한다. | 연타 대미지 증가: 5% | |
영원의 선율 | 화려한 연주를 쉼 없이 이어가는 대가의 손놀림. 모데라토 발동 시, 무작위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 한다.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 초 | |
서스펜스 | 격정적인 연주로 관객을 이끄는 섬세한 기교. 기본 공격 시 무드가 상승하며, 에코 효과를 보유한 경우 상승폭이 더욱 커진다. | 무드 상승: 1 |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