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는 8일 로스트아크 온라인 쇼케이스 '로아온 썸머 -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를 진행했다.
평소보다 빠르게 진행한 이번 로아온은 7월 10일 시작하는 여름 업데이트에 앞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미리 살펴보는 구성으로 진행됐다. 이번 로아온 썸머의 핵심은 바로 시즌3이다.
전재학 디렉터는 "2020년 8월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 업데이트 이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왔지만, 시스템이 조금 낡기도 했으며, 이용자 분들에게 동기부여를 해드려야 하는데 낡은 부분이 있었다"라며 "스토리적으로도 큰 변환점을 맞이하는 상태이기에 로스트아크 시즌3 심연의 끝을 마주한 자를 업데이트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한 업데이트는 주요 업데이트 콘텐츠 외에도 대폭 변경되는 시즌3 T4 전반을 아울렀다.
우선 쿠르잔 남부에 이어 신규 대륙 쿠르잔 북부가 추가된다. 해당 지역은 로스트아크 스토리 1부의 클라이막스가 되는 지점으로 아크라시아 연합군의 결집과 카제로스 군단의 공세를 담고 있다.
카제로스 군단의 공세에 맞춰 카제로스 전장판이 업데이트된다. 카제로스 전장판은 기존 콘텐츠 목록을 보는 것에서 전장판으로 UI가 변경되는 것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전장판에서 확인하고 즐길 수 있다. 카오스 던전의 뒤를 잇는 쿠르잔 전선은 카던에 비해 1.5배 길지만 공명의 기운을 100소모해 횟수를 줄였다. 신규 가디언 2종도 차례대로 추가될 예정이다. 카제로스 전장판을 이용하면 공적도를 쌓아 해당 지역에 대한 공적도를 올리고, 공적도가 일정치 이상 도달하면 보상 및 해당 콘텐츠 중 버프를 제공받게 된다.
에키드나에 이어 카제로스 레이드가 추가된다. 7월말 '카제로스 레이드 - 1막 : 대지를 부수는 업화의 궤적'이, 9월에는 '카제로스 레이드 - 2막 : 부유하는 악몽의 진혼곡'이 업데이트 된다. 1막에서는 일리이칸이 유령 발탄과 함께 재등장하며, 심연의 지배자 에기르가 보스로 등장한다. 거인 에기르와 전투 도중 에기르의 몸속으로 들어가 본체와 전투를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막에서는 심연의 지배자 나로크와 아브렐슈드가 등장 예정이다.
기존 스페셜 난이도를 대체하는 엔드 콘텐츠 '싱글 모드'도 추가된다. 발탄부터 상아탑까지 지원하며, 다인 협동 기믹을 1인에 맞춰 조정한다. 재료 보상은 노멀 난이도와 동일한 수준, 골드는 노멀이나 하드보다 낮게 책정된다. 1인 플레이 시 서포터나 특정 클래스는 단점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지원 버프를 선택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8월에는 초각성이 추가된다. 초각성은 조건을 만족한 캐릭터로만 진행 가능하며, 원정대 내 캐릭터 1개만 완료하면 나머지는 단축 퀘스트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기존 각성기를 업그레이드해 사용하며, 초각성 게이지가 필요하다. 함께 추가되는 초각성 스킬은 전용 슬롯(T)에 배치해 사용할 수 있다. 초각성은 전직업 동시 업데이트 예정이며, 이날 로아온 썸머에서는 전 클래스 초각성기 1종을 공개했다. 각 클래스별 초각성기는 2종이며, 초각성 스킬은 2~3종이다.
신규 섬도 추가된다. 꿀벌섬이라고 표현한 '버즐링 아일랜드'는 꿀벌로 변신해 레이싱을 즐기는 콘텐츠로, 여왕의 기사가 되기 위한 모험을 담았다. 인디고 섬처럼 신규 유저 혹은 새롭게 캐릭터를 키우는 이용자에게 도움을 줄 보상을 제공한다.
수집형 포인트로 크림슨네일의 해도와 기억의 오르골3이 추가된다. 크림슨네일의 해도는 신규 내실 콘텐츠로 필드보스부터 시작해 다양한 곳에서 획득할 수 있다. 해도라는 이름에 걸맞게 항해에서도 일부 얻게된다. 기억의 오르골3은 깜짝 놀랄 만한 유명 작곡가가 OST에 참여했으며, 레비안의 과업과 스토리를 보다 자세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퀘스트 시작을 위한 조건도 완화된다.
신규 시스템으로 악보 시스템도 추가된다. 다양한 악기를 활용해 악보를 제작하고 여러 사람과 함께 합주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악기 시스템은 10월 업데이트 예정이다.
시즌3가 되면서 성장 시스템에서 대격변이 일어난다. 기존 전투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후술할 아크 시스템을 사용할 수도 있어 하드 리셋이라기보다는 중간 완화책을 넣어둔 방식으로 전개된다.
우선 레벨이 확장된다. 전투와 생활레벨이 60에서 70으로, 원정대 레벨이 300에서 400으로 조정된다.
또한, T3에 이어 T4가 출시된다. 새로운 티어가 출시되면서 T3와 T4가 공존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T3에서 T4로 계승도 가능하다.
카제로스 전장판에서 입장 가능한 '케누아트 요새'는 T4 콘텐츠의 시작점으로 1620에서 입장 가능하다. 첫 번째 T4 유물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T4 장비는 케나우트 요새에서 처음 획득 후, 카제로스 레이드 1막에서 고대 장비를 획득한다.
T4 장비는 T3 장비의 품질 계승을 지원하며, 추가로 품질 최대치가 100에서 120으로 증가한다. T4의 경우 품질 업그레이드 시 천장 시스템도 적용된다. 에스더 무기 역시 이에 맞춰 9, 10강이 확장되며, 두 번째 엘라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T4 악세사리에는 연마 미스템이 추가되며, 2막에서 획득 가능한 T4 팔찌도 추가된다. T4 보석은 T3 보석에서 계승이 가능하다. 계승 시 홍염과 멸화는 그대로 유지되며 2단계 하락된 T4 보석을 획득할 수 있다. 추가로 멸화 보석에는 서포터 효과가 추가돼 홍염 외에도 선택지가 생겨난다.
시즌3의 핵심인 '아크 패시브'도 추가된다. 기존 각인 시스템은 세팅이 어려워 변화를 주기가 어려운 경직된 세팅이었는데, 진화/깨달음/도약 등을 프리셋으로 지정하고, 각인 프리셋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해진다. 물론 T3에서 바로 T4로 넘어오면 오히려 약해질 수 있는데, 이 때를 대비해 기존 전투 세팅과 아크 시스템을 온오프하며 전환 사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전투 시스템으로 '저스트 가드'도 추가된다. 적의 특정 공격에 맞춰 G키를 눌러 패링을 하는 시스템으로 카제로스 전장판에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이후 엔드 콘텐츠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각인 시스템도 일부 개편된다. 어빌리티 스톤의 경우 6/7/9/10단계에서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변경돼 가치를 보존한다. 또한, 연산하기 어려운 효과가 포함된 기습, 결투의 대가 등은 단순 피해로 일괄 변경되며, 각인 중에 너무 효과가 낮은 것들은 상향 조정된다.
카제로스 레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전용 배틀 아이템도 추가된다. 특정 관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배틀 아이템으로 이 아이템이 없어도 클리어하는데는 문제 없다. 대신 트라이 중에 좀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길드의 경우 원정대 단위로 길드를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며, 미션 최소화, 혈석 보상 구조 개선, 길드 커뮤니티 편의성도 개선된다.
원정대 영지도 UI를 개선하고 영지 활동을 간소화한다. 펫에게는 특기가 추가돼 원정대에서 방범대로 활동하며 추가적인 보너스를 제공한다. 특기는 업데이트 시 모든 펫들에게 랜덤하게 부여되며, 훈련을 보내 특기를 변경할 수 있다.
증명의 전장에는 1:1 대장전이 추가된다. 자신의 캐릭터 3개를 이용해 즐기는 콘텐츠이다.
카드도 추가된다. 상위 세트가 나오는 것은 아니고 세구빛의 다른 속성 버전이 동일하게 추가된다. 또한, 18에서 30각성으로 가는데 너무 멀다는 의견이 있어 18과 30 사이에 24각 세트가 추가된다. 이 세트 효과는 30세트 효과에서 뗴오는 효과로 30각 시에는 이전과 동일하다.
콘텐츠와 재화도 정리된다.
싱글 모드가 추가되면서 스페셜 난이도가 제거되며, 협력전 난투전, 권좌의 길, 혼돈의 사선, 툴루비크, 토벌전 점령전이 모두 정리된다. 재화 역시 조정된다. 영지 인장이 하나로 통합되며, 항해 주화, 군단장 표식도 각각 1개로 통합된다. 인연의 돌은 삭제된다.
이외에도 유물 각인서 추가, 신규 스킬 룬 추가, 초월 옵션 간소화, 트라이포드 레벨 설정 간소화, 파티 찾기 중 행동제약 완화, UI 디자인 개선, 각종 가이드 개선이 진행된다.
T3성장 구간도 완화된다. 모든 캐릭터 각인을 지원하며 상시 인게임 귀속 보석을 제공한다. 최소 5레벨 이상 보석을 획득할 수 있어 부캐릭터 운용이나 익스프레스 종료 캐릭터를 사용하는데에도 손쉽게 적응할 수 있다. 또한, 1540레벨까지의 재련을 실링으로할 수 있으며, 제작 및 승급 비용 할인, 초월/엘릭서 완화 등도 포함된다.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우선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가 진행된다. 1600까지 성장 지원한다. 점핑권으로 1520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아브렐슈드 고대 장비를 바로 받고 시작하며, 1580에 일리아칸 고대장비 3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컴플리트 보상 시 경험치 물약으로 전투 레벨을 바로 60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1640 달성 시 T4 보석 6레벨을 제공한다.
여름 이벤트로 '심연을 비추는 빛'도 진행한다. 이번에는 별도의 콘텐츠가 아니라 평상시 즐기는 콘텐츠에서 승리의 증표를 얻어 다양한 보석으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아크 패스 '시간의 신관', 여름 신상 아바타 등도 함께 추가된다.
콜라보레이션도 진행한다. 7월에는 맘스터치, 8월에는 도미노 피자, 9월에는 아우어 베이커리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된다. 또한, 더현대 서울에서 첫 단독 공식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단순히 굿즈를 사는 공간이 아니라 스페셜 이벤트와 함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전재학 디렉터는 "시즌3 여름 업데이트가 7월 10일 시작하는데, 새로운 시즌인 만큼 먼저 알려드려야 할 것 같아 당겨 진행하게 됐다"라며 "올 여름 역대급 무더위가 온다고 하니 로스트아크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타이밍"이라고 전했다. 이어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한 로생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