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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 선택한 카카오게임즈, 왜 '스톰게이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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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예정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스톰게이트'의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게임을 향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는 스타크래프트 2와 워크래프트 3 등 기라성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에 참여한 개발자들이 모여 설립한 개발사다. 그래서 인간, 악마, 천사 3종족 구도나 캠페인, 대전, 협동전 등 콘텐츠 구성 면에서 그들이 만들었던 게임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투자 단계부터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와 함께한 파트너로 출시 이후에도 국내 퍼블리싱을 맡으며 그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그동안 핵앤슬래시 '패스 오브 엑자일'과 캐릭터 수집형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인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등 장르를 넘나드는 선구안으로 게임을 흥행시켜온 만큼 스톰게이트 역시 새로운 흥행작이자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의 이력과 스톰게이트의 콘텐츠를 살펴보면 카카오게임즈의 선택은 지극히 당연한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우선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의 개발진은 블리자드식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로 장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자랑한다. 지난 미디어 간담회 당시에도 개발진들은 게임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시나리오나 아트워크 같은 콘텐츠 외에도 반응 속도나 서버 구조 등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적 요소들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게임 내외에서 만나게 되는 진입 장벽을 언급하며 무료 출시를 통한 접근성 개선, 초심자를 위한 빌드 안내 등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소개했다. 다른 게이머와 즐기는 비중이 높은 장르인 만큼 처음부터 과감한 무료 플레이를 통해 이용자층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인게임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스토리를 통해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줄 캠페인과 다른 게이머와 서로 실력을 겨뤄볼 대전 외에도 승패에 대한 압박 없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협동전을 마련해 다양한 게이머를 포용할 준비를 마쳤다. 이후 3:3 경쟁전 같은 새로운 모드를 출시해 게이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예정이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기는 또 다른 방식인 맵 에디터도 준비 중이다. 기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 마찬가지로 게이머들은 맵 에디터를 통해 자신만의 새로운 맵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게임 모드, 혹은 새로운 게임까지 제작할 수 있다. 개발진은 맵 에디터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계속 유지시킬 수 있는 요소'라고 강조하며 맵 에디터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팬들에게 익숙한 요소를 차용한 부분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3종족 구도와 자원 수집 방식, 병력 생산 방식과 테크트리, 거점 점령이나 점수 경쟁이 아닌 섬멸전 방식의 전투 등 기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긴 게이머라면 신작임에도 불구하고 오래 해본 게임처럼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수준이다. 각종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 마치 전통 놀이처럼 향유되고 있는 한국 게임 시장에서 이러한 요소는 초반 흥행에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이다.

스톰게이트는 7월 31일 앞서 해보기 출시 후 2주 뒤인 8월 14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장인들이 선보이는 신작이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마니아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지켜보자.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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