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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신작 ‘스톰게이트’, RTS 초보자도 하기 쉬운 3가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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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하 RTS) 게임 ‘스톰게이트’가 지난 8월 14일 스팀 앞서 해보기(얼리 액세스)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RTS 장르를 처음 접한 이용자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제작 발표 시부터 ‘스타크래프트2’와 ‘워크래프트3’ 개발자들이 다수 참여했다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실제로 개발사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는 ‘스타크래프트2’의 총괄 프로듀서를 역임한 ‘팀 모튼(Tim Morten)’ 대표가 설립한 게임사로, 소속 개발자들 또한 글로벌 RTS 게임을 다수 개발한 경력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스톰게이트’는 기존의 정통 RTS의 문법을 따르되, 앞서 출시된 작품들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현대적인 트렌드를 따르려 한 모습이 다수 포착된다. 

먼저 건설과 유닛 생산, 자원 수집 등 RTS의 주 요소는 국내 이용자들에게도 익숙한 RTS 게임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각 유닛의 전투 방식 및 특성 또한 검증된 RTS 게임들의 코드를 따라가 장르 초보자도 빠르게 적응 가능하다. 아울러, ‘스톰게이트’는 건물 부대 지정 및 유닛 이동 동선 지정 등의 조작을 간소화해, 더 적은 입력으로 최적의 컨트롤을 구현했다.

클래식 RTS는 타 장르 대비 익혀야 할 단축키 숫자가 많은 편으로, 이는 초보 이용자에게 게임 적응과 몰입을 막는 진입 장벽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부분에서 ‘스톰게이트’는 복잡한 단축키를 왼손만으로 모두 조작할 수 있는 UI 시스템을 구현해 이용자들에게 호평 받고 있다. 

‘스톰게이트’는 PC 게임 이용자에게 친숙한 ‘QWERT’ 키를 주력 단축키로 배치하고, 이를 카테고리화 하여 별다른 적응 없이도 유닛 생산과 전투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특히, 건물과 유닛 생산 정도만 카테고리를 구분했던 기존 클래식 RTS와는 달리, 유닛 업그레이드까지 카테고리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편의성과 차별성을 동시에 챙겼다는 평가다.  

‘버디봇’은 RTS 장르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는 물론, 손이 느리거나 건설 및 유닛 생산 등의 시스템이 손에 익지 않은 이용자들에게도 유용한 시스템이다. 

‘버디봇’은 협동전 및 CPU와의 대전에서 이용자의 누적 자원 상황에 따라 병력 생산, 확장 기지 및 다음 테크 건물 건설을 이용자가 명령하지 않아도 AI가 시행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활용하면 초심자도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해 숙련자와 함께 하는 협동전에서도 충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숙련자도 아군 지원에 낭비되는 리소스 없이 자신의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스톰게이트’의 콘텐츠 확대를 목표로 신규 협동 모드 맵, 협동 모드에서 플레이 가능한 신규 영웅, 추가 캠페인 미션 업데이트 및 그래픽 개선 등을 예고했다. 이후 RTS 장르 이용자에게 관심이 높은 맵 에디터 시스템, 색다른 대전 경험을 제공하는 3대3 대전 모드, 한국풍 신규 영웅을 선보일 예정이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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