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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출시 100일, 시즌1 ‘침공’ 업데이트로 분위기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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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넥슨] 글로벌 서비스 100일을 맞이한 ‘퍼스트 디센던트’가 지난 10일 진행한 시즌1 ‘침공’ 2차 업데이트로 분위기 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후 약 3개월 만에 총 13번의 핫픽스(HotFix, 패치)를 진행하는 이례적인 모습으로 이용자 및 서비스에 대한 개발진들의 진정성을 보여주는 동시에, 국내외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이번 업데이트로 스팀 글로벌 매출 순위 7위까지 오르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특히 시즌1에서 선보인 최상위 던전 ‘400% 침투 작전’과 신규 계승자(캐릭터) ‘얼티밋 프레이나’ 등 신규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가운데, 주요 커뮤니티에서는 업데이트 내용이 지속 회자되며 활발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에 힘입어 ‘퍼스트 디센던트’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4 하반기 이달의 우수게임’ 일반게임(블록버스터) 부문을 수상하고, 더 나아가 지난 14일 넥슨게임즈에서 ‘퍼스트 디센던트’의 개발 관련 전 분야 집중 채용을 시작하며 라이브 역량 강화에 대한 의지도 나타냈다.

경쟁이 치열한 서구 게임 시장에서 신규 IP로 선보인 ‘퍼스트 디센던트’는 그간 넥슨이 쌓아온 데이터와 서비스 역량을 기반으로 ‘이용자 경험 중심’의 방향성을 통해 더욱 공고한 입지를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 ‘퍼스트 디센던트’의 롱텀 전략 “투명성 앞세운 상호 신뢰의 운영”

‘퍼스트 디센던트’가 구축해 나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롱텀 전략은 상호 신뢰의 운영을 위한 이용자 친화적 개발 방향성이다. 디스코드, X(구 트위터) 등 이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커뮤니티 채널에서 상세한 패치 노트를 통해 개발 상황을 안내하는 등 기민하면서 진정성을 담은 액션으로 이용자에게 한층 가깝게 다가섰다.

개발진의 의지는 게임 서비스에도 적용됐다. 최적화 개선, 비인가 프로그램 대응 및 관리, 콘텐츠 추가, 시스템 변경 등 실제 플레이 이용자들이 보내는 의견에 빠르게 반응하였고, 이는 게임 서비스 개선과 더불어 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졌다.

■ 순수 국내 개발사의 토종 국산 게임, 글로벌 시장에서 “차세대 루트슈터”로 주목

‘퍼스트 디센던트’는 순수 국내 개발진이 만든 국산 루트슈터 장르로, 출시 초반부터 언리얼 엔진 5로 구현한 고품질의 비주얼, 총기 기반의 화려한 액션과 독보적인 RPG 재미에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무엇보다도 정식 출시 시 PlayStation, Xbox, PC 등 멀티 플랫폼에서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여 ‘차세대 루트슈터’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북미와 유럽 중심의 멀티 플랫폼 시장 진입에 성공할 수 있었다. 권역별 이용자 비중은 북미 약 40%, 유럽 약 30%를 차지할 만큼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아울러 콘솔 이용자 비중이 전체 이용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PC보다 콘솔에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특히 PlayStation의 경우 북미 F2P 다운로드 랭킹 Top10을 유지하고 있다.

■ 10년 이상 장기 서비스를 목표로 한 개발력 강화!

넥슨은 10년 이상 장수하는 ‘퍼스트 디센던트’를 목표로 개발 리소스 확보와 개발 역량 집중에 초점을 두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3개월 단위의 시즌 제도로 게임이 운영되며 매 시즌 새로운 스토리, ‘계승자(캐릭터)’, ‘보이드 요격전(레이드)’, 던전 콘텐츠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라이브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플레이 경험을 제고하기 위해 채용 전용 마이크로사이트를 운영하여 전 개발 분야에서 집중 채용하고 있다. 게임 기획, 애니메이션, 이펙트, 개발 PM, 시네마틱 연출 등 세부 채용을 통해 장기 라이브 서비스를 위한 기반을 다지고, 보다 나은 콘텐츠 제공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

넥슨게임즈 이범준 PD는 “많은 이용자분들께서 ‘퍼스트 디센던트’에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시어 출시 100일을 맞이할 수 있었다”라며 “보다 재밌고, 즐거운 ’퍼스트 디센던트’를 만들고자 여러 방면에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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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lv2 게임전문가 2024-10-17 21:48:10

이게임은 너무 평가절하되었는데요 사실은 최신 언리얼5 그래픽으로 EA가 앤섬으로 실패하고 UBI가 디비전2로 실패한 사업모델을 상업적으로 성공시킨 정말 자랑스러운 국산게임입니다. 보통 팬들이 욕하는 것을 보면 이미 "국산게임사는 노비처럼 욕해야한다" 라는 저급한 마인드에 반해 미국 중국게임은 찬양하는 마인드가 널려있어 개선이 시급합니다. 악평가가 달리고 있는 이유는 어중간한 계급이 없기때문입니다. 1시간 하고 포기하거나 200시간하고 더이상 할것 없다고 포기하는 유저층이 양극으로 갈려있어요. 사실 파밍이 어렵지가 않은데 대부분 20분노력 안하고 남들은 다 가지고 있는 케릭터 자기는 못가진다며 저주를 퍼붓는 유저층이 너무 많습니다. 기획은 정말 잘되어있어요 메이저 게임에서 느끼지 못한 매우 짜임새 있는 게임기획입니다. 다만 스토리가 빈약해서 프롬이 RR마틴을 빌려다 엘든링을 만들었듯 넥슨도 비슷한 노력을 해주길 바랍니다. 저는 40년정도 게임을 했는데요, 이게임은 올해고티로 아깝지가 않습니다. 아마 겜좀하는 사람들은 매스이펙트가 게임사에 미친영향을 알고 있으며, 이 한국게임에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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