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넥슨-네오플, 사이퍼즈 9주년 기념 온라인 쇼케이스 'Fantastic IX' 성료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11일, 네오플에서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3D 액션 게임 '사이퍼즈'는 정식 출시 9주년을 기념하는 온라인 쇼케이스 판타스틱 나인(Fantastic IX)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 시작과 함께 Vol.43 대지의 라이언 업데이트부터 떡밥을 풀어온 저스티스 리그 소속의 신규 캐릭터로 '파수꾼A'가 공개됐다.


68번 능력자, 저스티스 리그 소속의 파수꾼A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파수꾼A는 출신 불명의 교감 능력자로 파트너인 '비비'를 비롯한 까마귀들을 조종하여 적을 공격하는 원거리 딜러다. 까마귀 깃털을 흩뿌리거나 까마귀에게 명령을 내려 지역 장악과 포지셔닝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경직과 다운 유도 능력이 탁월하여 지속 딜링 능력에서 강점을 가진다.

스킬셋에서는 이동과 공격이 동시에 양립하는 것이 특징으로 까마귀를 이용해 적이나 자신의 위치를 자유자재로 제어할 수 있으며 투사체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구조물 뒤에 숨은 적도 효과적으로 타격할 수 있다.

다만 까마귀를 조종하는 메커니즘 때문에 즉발성은 다소 떨어지며 비비를 이용한 일부 스킬의 경우 비비를 회수하기 전까지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페널티가 있어 사용자의 운영능력에 따라 성능이 갈리는 캐릭터라 볼 수 있다.


일반 잡기는 적을 멀리 밀어내고 제한 없이 전장 진입과 이탈이 가능한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적이 많으면 피해량이 분산되지만 꾸준히 경직을 주며 전장을 장악할 수 있는 궁극기 '다크니스 워든'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파수꾼A의 발표 이후에는 본격적인 9주년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사이퍼즈 개발실 송지형 디렉터가 스튜디오에 직접 등장하여 이번 행사의 이름이 판타스틱 나인과 함께 FIX라는 숨겨진 의미가 있음을 이야기했는데 이 주제에 맞게 사이퍼즈 9주년 업데이트는 전투 개편과 시스템 개편 위주로 진행될 것이라 발표했다.

전투 개편은 메타의 고착화를 타파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내용이었다. 2020 헬리오스 시즌에서 유저들이 제기한 문제점 중 가장 심각한 것이 '극단적인 초반 스노우볼링'이었는데 송지형 디렉터는 현 공성전은 초반에 열세에 처한 팀이 오브젝트 주도권을 모두 내주고 경기 내내 방어만 하다가 끝나는 경향이 있음을 예시로 들며 변수의 여지를 줄 것이라 밝혔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등장한 개발실 송지형 디렉터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가장 큰 내용은 트루퍼 말고도 교전 포인트가 될만한 신규 오브젝트의 추가였다. 불리한 팀은 기지 방어에만 힘쓰는 것이 아니라 나가서 싸워야 할 당위성을, 유리한 팀은 방어를 뚫기 위한 무의미한 소모전을 끝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기존의 트루퍼도 리밸런싱을 거쳐 사냥 성공 시 주어지는 전투지원부대, 공성지원부대 NPC가 변경되고 아군 부활 및 상태 초기화와 같이 지나치게 영향력이 큰 효과는 변경되거나 사라질 예정이다.

그 밖에도 랭크 및 매칭 개선과 포지션 리밸런싱, 밴 투표 개선등이 전투 개편과 함께 적용된다.


전투 관련 개선사항의 중점은 항상 똑같은 흐름과 구도를 파괴하는 것이었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시스템 개편은 클라이언트 실행부터 정비, 매칭, 전투까지의 과정을 전부 갈아 엎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인트로와 인터페이스 부분에서는 기존의 내용을 통합하거나 완전히 쳐내는 교통정리에 들어간다. 사이퍼즈는 게임 실행 후 인트로에서 불필요하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는 초기 기획안 때문에 과한 로딩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를 과감하게 쳐내는 최적화가 적용된다.

인터페이스 개편은 디자인과 사용성 가시성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존처럼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NPC를 찾아가거나 몇 번에 걸쳐 메뉴를 거칠 필요 없이 대부분의 기능을 메인화면에서 손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다.


깔끔하게 재배치된 기능 메뉴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상점은 달러와 테라샵을 통일하며 원래라면 당연히 있어야 했으나 지금까지 없었던 장바구니, 청약 철회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묶음 상품의 단품 구매 뿐만 아니라 유저들의 흥미를 끌 만한 신규 상품도 여럿 준비되어 있으니 기대해줬으면 좋겠다는 코멘트가 이어졌다.

캐릭터 관리 기능에서는 캐릭터 인터페이스 통일, 인벤토리 통합, 전투 아이템 사용성 개선이 진행되면서 하나의 페이지에서 장비, 특성, 코스튬을 동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기존처럼 캐릭터마다 따로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겪을 일이 없어진다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성과 승률 따라 빌드를 골라 쓰면 된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마지막으로 특정 캐릭터가 멀티 포지션을 수행할 경우 추천 세팅과 같은 포지션 특성 기능을 제공한다. 사이퍼즈는 아이템 세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같은 캐릭터라도 방향성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플레이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다양한 편인데 이를 돕기 위해 통계에 기반한 견본 자료를 인게임에서 제공 빌드 선택에 도움을 준다.

한편, 지금까지 사이퍼즈의 튜토리얼은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것에 대한 안내만 있었지만 이제는 실제 공성전과 유사한 환경에서 단계별 미션 구성으로 게임 그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올릴 수 있게 된다.


판타스틱 나인에서 발표된 내용 총정리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차주 정기점검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16일 플레이어들은 파수꾼 A를 직접 만나볼 수 있으며 8월부터 게임 개편-시스템 개편 순으로 9주년 업데이트 작업이 차근차근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마지막에 출연한 '선물좌' 서비스팀 김태영 팀장은 추석 전에 10주년 관련 내용을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며 9주년 기념 쇼타임, 도전본능, 마블 등 다양한 이벤트와 액션 토너먼트를 대체하는 온라인 리그가 올해 안에 3개 시즌 유치될 것이라 전하며 행사를 마쳤다.


매번 선물을 주는 그 분이 오늘도 돌아왔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액션 토너먼트를 대체하는 사이퍼즈 리그가 개최될 예정이다 = 사이퍼즈 온라인 쇼케이스 캡처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신호현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