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주게임즈코리아의 신작 캐릭터 RPG '그랑삼국'은 이용자에게 함께하는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길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그랑삼국에서의 길드는 '군단'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며, 이용자끼리 소통하고 함께 협력해 게임을 즐겨나갈 수 있도록 하는 요소다. 특히 군단에 가입하지 않으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없으므로 게임 진행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다른 이용자와의 격차도 점차 벌어진다.
따라서 그랑삼국에서의 군단 가입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군단에 가입해야만 비로소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존재하므로 군단은 매우 중요하다. 이외에도 동일한 군단 내에 속한 이용자끼리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창구가 되기도 한다.
특히 군단에서 획득 가능한 보상으로는 '군단 공헌치', '은화', '체력' 등이 있으며 '금화' 또한 획득할 수 있다. 또, 군단 경험치를 쌓아 군단 레벨을 높이면 군단원에게 주어지는 보상의 양이 증가하므로 군단원이 합심해 군단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랑삼국에서 군단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실제로 콘텐츠의 절반은 군단과 관련돼 있을 정도로, 이용자의 성장 수준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군단과 관련된 풍부한 콘텐츠를 만나게 된다. 따라서 군단 콘텐츠에 대해 좀 더 세밀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군단 콘텐츠의 종류와 보상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봤다.
■ 군단 임무와 군단 동상 주조
군단에 입장하면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군단총무'에게서 진행할 수 있는 '공헌 임무'와 '선물 임무', 그리고 '주상 임무'다. 공헌 임무는 군단에 금화를 기부해, 군단의 경험치를 증가시킨다. 하루 최대 16회 기부할 수 있으며, 1회 기부 시, 15개의 금화가 소모된다. 단, 하루 첫 공헌 1회는 무료. 밑에서 설명할 '군단 동상'의 동상석을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다.
다음으로 선물 임무는, 군단 로비에 돌아다니고 있는 군단원 캐릭터에게 선물을 보내는 기능이다. 하루 3회 진행 가능하며, 선물을 줄 때마다 체력과 동상석을 획득한다.
마지막으로 군단 동상에 동상석을 사용해 품질을 향상시키는 '주상 임무'가 있다. 앞서 설명한 공헌 임무와 선물 임무 등을 통해 입수한 동상석을 군단 동상에 투입해 제작하면 완료할 수 있는 임무다. 하루 3회 진행가능하며 다량의 은화를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다.
해당 임무를 모두 완료하고 공헌 진도를 일정 이상 진행하게 되면 단계별로 은화와 군단 공헌 포인트, 체력단, 금화, 동상석을 얻을 수 있다.
군단 동상 주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군단 임무를 통해 입수할 수 있는 동상석을 군단 동상 주조에 사용할 수 있다. 동상은 총 6개 부위로 나뉘며 원하는 부위에 동상석을 사용해 주조가 가능하다. 하루 최대 30회까지 가능하며, 모든 부위의 주조에 성공할 때마다 동상의 등급이 철상, 동상, 은화상, 금상으로 높아진다. 해당 동상의 등급에 따라 매일 20시에 군단원 전체가 수령할 수 있는 보상의 양과 질, 그리고 군단 경험치가 달라지므로 하루동안에 최대한 높은 등급을 만들어야만 한다.
■ 군단 던전
군단 던전은 군단원이 힘을 합쳐 스테이지 형태로 구성된 던전을 차례 차례 격파해나가는 콘텐츠다. 각 스테이지에는 총 4개의 부대가 배치돼 있으며, 이들 부대를 처치할 때마다 던전 보물을 획득할 수 있다. 정련석과 부적 정수, 은화, 양성단, 보물, 보물 정련석, 신병단조석, 경험책, 군단 공헌치, 코스튬 정수 등 매우 다양한 종류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획득처다. 특히 부대 격파 시에는 48개의 상자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개봉할 수 있는데, 588개의 금화가 포함된 상자가 1개 씩 포함돼 있으므로 운이 좋다면 다량의 금화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던전 도전 횟수는 일정 시간마다 회복되며 스테이지 돌파 시에는 추가적인 클리어 보상 수령도 가능하다. 또, 전투를 진행할 때마다 '군무 점수'를 얻을 수 있는데, 해당 점수는 던전 내에서만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에 투자할 수 있다. 스킬은 모든 군단원에게 적용되며, 성장치도 공유한다. 스킬은 위나라/ 촉나라/ 오나라/ 군웅 피해 증가와 협공 피해 증가가 있다. 던전은 매주 월요일 0시에 초기화 된다.
■ 신장 결투와 성지 함락
신장 결투는 다른 군단과 경쟁하는 보스 레이드 콘텐츠라 이해하면 쉽다. 매일 0시부터 14시까지 신장 결투가 오픈되는데, 하루 동안에 요격 3회, 도전 3회가 가능하다. 여기서 요격은 다른 소속 군단의 이용자와 전투를 펼치는 것으로, 승리 시에 상대방의 점수를 감소시키고 일정 점수를 자신이 획득한다. 반대로, 보스 레이드와 상대하는 도전에서는 피해량에 따라 일정 점수를 획득한다.
요격과 도전을 통해 획득한 점수에 따라 매일 순위가 결정되며, 개인 점수 및 군단 점수의 순위에 따라 보상을 지급받는다.
군단원과 함께 힘을 합쳐서 즐겨야하는 콘텐츠는 신장 결투 외에도 성지 함락이 있다. 성지 함락은 전략 게임처럼 펼쳐지는 콘텐츠로, 삼국지 맵 내의 성을 점령해 금화를 획득 가능하다. 시즌별로 진행되며, 시즌 결과에 따라 대량의 금화는 물론, 한정 칭호가 주어지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성에 주둔하고 있으면 일정 시간마다 금화를 생산하고, 해당 성을 군단이 독점하면 금화 생산량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각 성에 주둔하고 있는 경쟁 군단원을 공격해 쫓아내야한다. 공격 시에는 공격하려는 성까지 이동해야 하는데, 이 때 식량을 소모하게 된다. 공격 시에는 군령을 필요로 한다.
성 중에서도 '허창'과 '형양', '낙양', '서주'는 독점 점령 시에 다량의 보상이 주어지므로 상위 군단이 경쟁하는 주요 무대가 된다. 자신의 병력은 '건업', '장안', '업성', '성도'에서 식량을 소모해 보충 가능하므로 식량과 군령의 개수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필요가 있다.
■ 군단 상점
군단 콘텐츠를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군단 공헌 포인트가 쌓이게 되는데, 해당 공헌 포인트는 군단 상점에서 이용된다. 군단 상점에서는 신병 무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신병 단조석과 불멸 등급 무장의 조각, 진급석, 도감 승급 족자, 신병령 등을 구입할 수 있으며 메인 캐릭터의 코스튬인 '광기의 도끼'와 코스튬을 강화할 수 있는 코스튬 정수를 판매한다.
점차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갈수록 신병단조석과 신병령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해당 아이템을 꼭 구매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이 핵심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진영의 불멸 등급 무장 조각을 꾸준히 입수할 수 있는 루트이기도 하다.
추가적으로 군단 레벨이 오를 때마다 할인된 가격에 특정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