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리니지2M, 배틀힐 환골탈태! 지팡이 클래스도 무한 사냥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리니지2M 클래스케어 업데이트 =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12일 리니지2M 클래스케어 업데이트 이후 지팡이 클래스의 희귀 스킬 '배틀힐'이 주목받고 있다.

배틀힐은 말 그대로 사용자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희귀 스킬이다. 15초의 쿨타임이 있으며, MP소모량이 30이다. 오브의 고급 스킬인 힐과 비교하면 쿨타임과 MP소모가 모두 하위호환이며, 대상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힐과 다르게 배틀힐은 자신에게만 사용한 응급처치용 스킬이다. 특히, 오브 클래스는 희귀 스킬인 '디바인 파워' 덕에 힐량이 50%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효율 면에서 압도적인 차이를 보여줬다. 설상가상으로 업데이트 이전에는 마정석 4개를 소모하는 특징까지 있어 스킬의 존재 가치에 대한 의문이 드는 스킬이었다.


갑작스레 시세가 오른 배틀힐 = 게임조선 촬영

하지만 12일 클래스케어 업데이트 이후 배틀힐은 지팡이 클래스의 필수 스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힐량 자체도 소폭 오른데다 마정석 소모가 4개에서 0개로 삭제조치되면서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자신의 스펙과 사냥터를 잘 선택만 한다면 무게 49% 이하에서 물약 없이 오브 클래스처럼 장시간 사냥이 가능해졌다. 

물론 오브의 힐과는 다르게 여전히 단점이 많기 때문에 장시간 사냥을 위해서는 좀 더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마정석이 삭제된 것이 가장 큰 상향 = 게임조선 촬영

◆ MP회복(틱)과 MP절대회복

사냥터에 걸맞은 명중과 방어력은 기본으로 챙기는 가운데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바로 MP회복과 관련된 두가지 옵션이다.

지팡이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명중이 낮은 만큼 평타 위주의 사냥이 아닌 스킬 위주의 사냥을 필연적으로 하게 된다. 여기에 더해 15초마다 MP를 30씩 사용하는 배틀힐까지 써줘야하므로 MP회복 수단에 신경을 써야 한다. 기본적으로 MP회복(틱)과 MP절대회복 옵션을 장비 및 재련을 통해 확보하며, 컬렉션 등을 통해 WIS까지 챙겨 MP를 여유롭게 만들어야 한다.

기본적으로는 사제의 지팡이에 카르미안 세트가 기본 장비라 볼 수 있으며, 이후 사령의 지팡이와 아바돈 로브, 디바인 방어구 등을 이용해 MP를 수급할 수 있다. 상점에서 판매하는 마나 회복제 역시 계속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고강 사제의 지팡이로 MP 회복(틱)을 올릴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 바디투마인드

지팡이 클래스의 스킬 중에는 체력을 MP로 바꾸는 '바디투마인드' 스킬이 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체력을 60 소모해 MP를 20 회복할 수 있는데, 배틀힐과 연계해서 쓰면 MP를 수급하면서 동시에 체력까지 회복할 수 있는 무한 동력 사이클을 만들어낼 수 있다.

사냥터의 수준에 따라 바디투마인드의 사용 주기를 설정해 바디투마인드의 체력 소모량을 배틀힐로 커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바디투마인드를 15초 이내에 3번 이상 사용하게 되면 체력 소모량이 180이 되면서 배틀힐로 커버가 안되기 때문에 15초 이내에 2회 이하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대체로 10~15초 사이에서 배틀힐로 체력과 MP수급이 동시에 되는 세팅이 유리하다.


바디투마인드의 사용 주기를 잘 맞추는 것이 핵심 = 게임조선 촬영

바디투마인드와 별개로 공격스킬인 템페스터를 0.5초마다 사용할 경우 서버내 내로라하는 랭커가 아닌 이상 MP가 유지될 수 없으므로 템페스터의 사용주기를 설정한 후, MP가 남는다 싶으면 1초씩 템페스터의 사용주기를 줄이고 MP가 모자른다 싶으면 사용주기를 1초씩 늘려가며 최적의 사이클을 만드는 것이 좋다.

◆ 쿨타임 감소 목걸이

배틀힐의 상향으로 목걸이에 '쿨타임 감소' 효과가 좀 더 유용해졌다. 

당장 희귀 목걸이에서 15% 쿨타임 감소 옵션을 받기만 하면 배틀힐의 쿨타임이 15초에서 12.75초로 감소해 체력 유지가 더욱 쉬워진다. 


쿨타임 감소 목걸이는 1개 마련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게임조선 촬영

그뿐 아니라 주력 공격 스킬인 어스 보텍스의 쿨타임도 4초에서 3.4초로, 윈드 스트라이크의 쿨타임도 5초에서 4.25초로 감소하면서 사냥에 큰 도움이 되므로 쿨타임 감소 효과가 달린 희귀 등급 목걸이는 꼭 차는 것이 좋다. 희귀 등급 선에서는 '블랙 릴리의 마력 목걸이'가 INT까지 붙어 최상이지만, 다이아 사정이 나쁘다면 기원의 목걸이라도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오렌 지역 하향과 맞물려 120방어에 속성 반지 정도면 무한 사냥이 가능해졌다.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이정규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