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BIC 2018] 니칼리스, 개발만큼 중요한 PR과 마케팅 방법 알아보기

장정우 기자

기사등록 2018-09-13 12:45:56 (수정 2018-09-13 12:45:56)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타이론 로드리게즈 니칼리스 대표 = 게임조선 촬영

여러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연사로 참여해 게임개발, 마케팅, 글로벌진출과 같은 각종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2018(이하 BIC 2018)’의 첫 순서 컨퍼런스가 13일 개최됐다. 

크리스 해커 데피니션식스 대표의 키노트 강연에 이어 타이론 로드리게즈 니칼리스 대표는 ‘부산에서 전세계로: 니칼리스 커넥션’이라는 제목으로 인디게임의 PR과 마케팅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설명에 앞서 타이론 로드리게즈 대표는 “인디게임을 개발하면서 잊어버릴 수 있는 부분이 PR과 마케팅일 것이다. 이번 강연을 통해 자신의 게임을 알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게임을 알리기 위해서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게임의 주요한 부분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티저 캠페인이다. 스크린샷, 트레일러 영상, 키 아트 공개와 같은 각종 방법이 있으며, 이를 통해 대중들이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든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다. 게임에 가장 중요한 것부터 세세한 부분을 점차적으로 공개해야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타이론 로드리게즈 대표는 또 다른 이유에 대해 “처음부터 모든 것을 공개했을 때 대중들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면 되돌릴 수 없다.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의견이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컨퍼런스를 통해 소개된 방법으로 PR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레미로어' = 게임조선 촬영

이와 같은 내부적인 PR 및 마케팅 준비도 있지만 미디어, 퍼블리셔와의 협력도 중요함도 강조했다. 

먼저 미디어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프레스 킷과 같은 자료는 게임의 주요 정보를 미디어가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선정해야 한다. 또 지속적인 자료 전달로 미디어가 게임의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 게임의 PR 및 마케팅에 도움이 된다.

또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 소니와 같은 게임사 및 퍼블리셔와의 관계로 게임에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PR 및 마케팅을 시작할 준비가 완료된 이후 해당 업체에 정보를 제공해 조언을 구하거나 협력관계를 만들면 해당 과정을 통해 게임의 사업이 확장되는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니칼리스를 통해 PR 및 마케팅을 진행해 올 겨울 출시를 앞둔 게임이 있다. 픽셀로어, 레미모리가 공동 개발하고 니칼리스가 퍼블리싱하는 ‘레미로어’이다.

 ‘레미로어’는 지난 6월 미디어를 통한 프레스 발표로 공개된 바 있으며, 이후 팍스 웨스트를 통해 대중에게 선보였다. 이때 10분간의 데모를 통해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또 BIC 2018 및 도쿄 게임쇼,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점차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닌텐도, 마이크로소프트, 소니와의 협력을 통해 PC 플랫폼뿐만 아니라 닌텐도스위치, 엑스박스원, 플레이스테이션4와 같은 멀티플랫폼 게임으로 출시된다. 

타이론 로드리게즈 대표는 이와 같은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중요한 것은 처음 설정한 스케줄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한 것보다 지연이 된다면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구성원 모두가 알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관계사와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현장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던그리드' 닌텐도스위치 버전 컨퍼런스도 마케팅의 도구가 될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장정우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