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생존은 게임 회사 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목표입니다. 특히, 게임 시장에서는 '성장이 곧 생존'이라 말할 정도로 두마리의 토끼를 쫓아야 합니다.
매년 성장을 거듭하는 게임 회사도 급변하는 게임 시장에 발맞춰 생존을 위한 전략을 내놓는가 하면, 중소 개발사에게는 말 그대로 생존을 위해 하나의 타이틀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게임조선>에서는 '성장과 생존'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게임 회사의 올 하반기 사업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중소 개발사가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전략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넥슨의 성장은 매년, 매분기 안정적이었다. 지난 실적 발표를 통해 9분기 연속 두자리 수의 성장세를 보여줬으며, 다양한 라이브게임, 폭 넓은 신작 라인업으로 게임 내외적으로 내실을 다져왔다.
2018년 상반기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온라인게임의 안정적인 매출을 바탕으로 '피파온라인4' '야생의땅:듀랑고' 등 대작 타이틀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왔다.
온라인게임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카트라이더' 등 장수 게임의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는 매년 이뤄지는 여름 방학 업데이트가 아닌 각 게임마다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였다는데 의미가 크다.
가장 큰 호응을 얻었던 게임은 '메이플스토리'로 게임 속 최종 보스로 꼽히는 '검은마법사'가 등장하면서 이용자들의 집결과 복귀를 도왔다.
모바일게임은 '카이저'와 같은 정통 MMORPG로 승부수를 던지기도 했고 '야생의땅:듀랑고' 같이 새로운 개념의 게임을 선보이기도 했다.
특히, '야생의땅:듀랑고'를 기반으로 만든 MBC 예능프로그램 '두니아~처음만난세계'와 같은 시도는 게임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기존 게임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도전이라 평가 받았다.
◆ 넥슨은 2018년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넥슨 하반기 출시 라인업 = 넥슨 IR 자료
올 하반기 넥슨의 성장은 글로벌 시장에 공략에 가속도를 낼 예정이다. 그동안 넥슨은 다양한 타이틀로 글로벌 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도미네이션즈'와 같은 흥쟁작이 있는가 하면 '로브레이커즈' 같이 흥행에 실패한 타이틀도 있다.
꾸준한 노력의 결실일까. 올 하반기에는 성과물이 하나둘 나타나는 모양새다. 지난 6월 21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다크어벤저3'는 빠른 유저 증가로 약 3주 만에 누적 다운로드 700만을 돌파한 가운데, 지난 8월 7일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또한 7월 26일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 '메이플스토리M' 역시 해외에서 긍정적 반응을 이끌고 있다.
넥슨은 '다크어벤저3'와 '메이플스토리M'을 비롯해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으로 2018년 글로벌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마블배틀라인 대표 이미지 = 게임조선 DB
대표 타이틀을 살펴보면 전 세계 수억 명 회원을 보유한 마블 IP(지식재산권) 기반의 '마블배틀라인'을 연내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며, 대규모 진영 간 대립(RvR)을 다룬 자체개발 모바일 MMORPG '액스(AxE, Alliance vs Empire)' 역시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넥슨 데브캣스튜디오에서 개발 중인 '마블배틀라인'은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블랙 팬서 등 마블 영웅과 빌런으로 구성된 수백여 종의 카드를 수집하고 덱을 구성하는 재미를 제공한다. 유명 코믹스 작가 알렉스 어바인이 참여한 독창적인 스토리를 만나볼 수 있으며, 누구나 즐기기 쉽게 설계된 직관적인 게임 방식을 토대로 실시간 턴제 PvP 모드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액스(AxE)'는 글로벌 진출을 앞두고 글로벌 유저들의 성향과 안목에 맞춰 캐릭터와 코스튬 아트를 변경하고, 콘텐츠 리밸런싱 및 시스템 개선 등 현지화 작업을 진행 중으로, 2018년 하반기에 호주 및 일부 동남아 지역에 소프트론칭을 진행하고, 2019년 상반기 글로벌 정식 론칭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일본 지역은 글로벌과 별개의 현지화 작업을 거쳐 론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