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신작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M'에서 클래스별 기본 장비 세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용자들이 장비의 입수 경로와 상세 옵션 등 구체적인 정보를 찾고 있어 <게임조선>에서는 리니지M에서 초보자를 위해 클래스별 기본 추천 장비를 정리해 보았다.
◆ 기사 무기 세팅: 한손검에서 양손검으로
기사는 리니지의 모든 클래스 중 HP가 가장 많은 클래스로, 다양한 장비 장착으로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갖추는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클래스보다 쉽게 2단 가속(용기의 물약)을 사용할 수 있어 레벨업이 유리하다.
캐릭터를 처음 생성한 초기에는 퀘스트 보상으로 얻은 다마스커스 검을 시작으로 싸울아비 장검과 뇌신검 등 한손검 세팅을, 50레벨 이후에는 파멸의 대검과 무관의 양손검 등 양손검 세팅을 추천한다.
이는 기사의 주력 스킬인 쇼크 스턴과 카운터 배리어가 양손검 전용 스킬이고 최상급 양손검에는 스턴 적중 증가 옵션이 부여되어 서로 간에 시너지가 좋다. 기사는 결국 상위 장비를 맞출수록 양손검 세팅으로 굳혀진다.
50레벨을 전후로 기란 감옥에서 희귀 무기인 뇌신검과 파멸의 대검을 파밍하는데,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손검에서 양손검으로 주무기를 자연스럽게 전환한다.
- 한손검: 다마스커스 검 - 레이피어 - 싸울아비 장검/마족의 검 - 뇌신검
캐릭터 생성 후 퀘스트 보상으로 기본 무기를 얻을 수 있다. 튜토리얼에선 장검을, 이후 은기사 마을에선 은장검을, 사막지대에선 다마스커스 검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이중 다마스커스 검은 준수한 공격력에 손상되지 않는 옵션을 지녔기 때문에 손상되지 않는 옵션의 상위 무기를 얻기 전까지 스페어 무기로 계속 소지해야 한다. 다마스커스 검 입수 후에는 각인 상자 또는 몬스터 드랍, 제작 등으로 상위 무기를 얻어야 하는데, 레이피어를 한 번 거쳐 가거나 바로 싸울아비 장검으로 넘어가면 된다.
레이피어는 초반 파밍하기 좋은 한손검이다. 제작비가 저렴하고 각인 상자에서 종종 얻을 수 있다. 소형 공격력 11에 언데드 추가 피해 옵션이 있어 말하는 섬 던전이나 글루디오 던전 등에서 해골 몬스터를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각인 상자와 철(재료)을 수집하는 파밍에 유리하다.
레이피어의 상위 무기로 싸울아비 장검과 마족의 검이 있는데, 싸울아비 장검는 대형 10 / 소형 16의 공격력에 명중 +2 옵션을, 마족의 검은 대형 25 / 소형 23의 공격력에 명중 3, HP +50, 손상되지 않는 옵션을 지녀 언뜻 보았을 때 마족의 검이 우수해 보인다. 하지만 싸울아비 장검은 +6까지 안전하게 인챈트할 수 있고, 마족의 검은 +1부터 실패할 수 있어 인챈트 효과인 추가 대미지에서 차이가 있다.
▲ +6 싸울, +4 강철 세트 기사
안전 인챈트를 기준으로 +0 마족의 검은 대형에게 1~25, 소형에게 1~23의 대미지가 적용되지만, +6 싸울아비 장검은 대형에게 7~16, 소형에게 7~23이 적용되어 소형 몬스터에게 더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대신 마족의 검은 손상되지 않는 옵션이 있어 다마스커스 검을 대체하는 스페어 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 싸울아비 장검은 제작 또는 각인 장비 상자, 마족의 검은 출석 체크 5일 차 보상으로 지급하는 이벤트 제작 비법서로 제작해 입수할 수 있다.
마지막 뇌신검은 대형 12 / 소형 13의 공격력에 대미지+1, 명중+1 옵션, 발동:일렉트릭 쇼크 특수 옵션이 부여되었다. 일렉트릭 쇼크는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바람 속성 마법 대미지(90~110)을 가하는 마법 효과로 전투에서 매우 유용하다. 뇌신검은 직접 제작하거나 몬스터 드랍으로 획득할 수 있는데, 제작비가 상당해 직접 제작보단 기란 감옥에서 파밍 사냥을 통해 얻는 것이 좋다.
- 양손검: 파멸의 대검 - 무관의 양손검
기란 감옥에서 뇌신검과 파멸의 대검을 파밍하는 과정에서 주무기를 한손검에서 양손검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다. 방패의 부재로 방어력이 감소하지만, 대신 양손검과 가더를 장착해 높은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다.
기란 감옥에서 뇌신검 또는 파멸의 대검을 입수한 후 무관의 양손검을 목표로 파밍한다면, 본격적인 양손검 세팅으로 넘어갈 수 있다. 물론, 제작 비용이 상당하고 희귀 제작 비법서를 입수해야만 한다.
희귀 제작 비법서를 처음으로 입수했다면, 희귀 양손검 제작을 추천하는데, 붉은기사의 대검과 무관의 양손검이라는 두가지 선택지가 주어지는데, 무관의 양손검을 선택해야 한다.
+6 붉은기사의 대검은 대형에게 9~31, 소형에게 8~30이 적용되지만, +6 무관의 양손검은 대형에게 12~34, 소형에게 12~30이 적용되어 무관의 양손검이 붉은기사의 대검보다 공격력이 더 우수하다.
- 방패&가더: 강철 방패와 고대 투사의 가더
한손검 세팅 시 방패를 함께 장착해 물리 방어력을 보강할 수 있다. 양손검은 방패 대신 가더를 장착해 공격력을 높이거나 상태 이상 저항을 추가할 수 있다.
기사의 주력 방패인 사각 방패와 강철 방패는 사냥이나 각인 상자, 제작으로 쉽게 획득할 수 있으나 체력의 가더와 고대 투사의 가더는 제작으로만 입수할 수 있고 제작비가 비싸다.
양손검 세팅이 장비를 어느 정도 갖춘 후 맞추는 세팅인 만큼 HP가 증가하는 체력의 가더보단 근거리 대미지가 증가하는 고대 투사의 가더를 제작해 장착하는 것이 좋다.
◆ 기사 방어구 세팅: 강철 세트와 요정족 판금 방어구
근거리에서 전투하는 기사에게 무기 세팅만큼 중요한 것이 방어구 세팅인데, 초보 기사라면 강철 세트를 추천한다.
- 강철 세트: 각인 상자와 제작으로 입수
입수하기 쉬운 강철 세트는 기본 물리 방어력이 높고 4강까지 안전 인챈트가 가능하다. 또 투구와 갑옷, 장갑, 부츠, 방패 다섯 부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풀세트 장착 시 세트 효과로 AC -3이 적용된다.
대신 무게가 무겁고 강철 방패가 세트에 포함되어 있어 한손 무기만 장착할 수 있다. 싸울아비 장검이나 뇌신검 등 앞서 소개한 한손검 세팅 때 강철 세트를 추천한다.
갑옷을 제외한 네 부위는 각인 상자 개봉으로 무난하게 얻을 수 있고, 부족한 부위와 갑옷만 제작으로 입수해 세트를 완성하면 물리 방어력(AC)이 -40 증가한다.
- 요정족 판금 갑옷: 제작으로 입수
제작으로 얻는 요정족 판금 갑옷과 요정족 방패 두 부위이며 강철 판금 갑옷, 강철 방패보다 기본 물리 방어력(AC)이 1 낮지만, 6강까지 안전하게 인챈트할 수 있다. 무게가 가볍다는 것도 강점이다. +4 강철 판금 갑옷(AC -11)과 세트 효과(AC -3)를 포기하는 대신 +6 요정족 판금 갑옷(AC -12)을 장착하는 셈이다.
요정족 방패 장착은 한손검과 양손검 세팅에 따라 달라진다. 한손검에서 양손검으로 세팅을 전환하는 과도기에 강철 세트 대신 요정족 판금 갑옷 장착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 망토와 각반 등 공용 방어구
티셔츠와 망토, 각반은 공용 방어구 부위로 4강까지 안전 인챈트로 물리 방어력(AC)을 -19 이상 향상할 수 있다.
- 무관의 세트: 희귀 등급 최상위 장비
무관의 세트는 희귀 제작 비법서로 제작해 입수하는 기사의 최상위 장비다. 높은 공격력과 추가 대미지의 무관의 양손검은 물론이고, 높은 물리 방어력(AC)과 마법 저항(MR), HP 증가 등 다양한 옵션이 부여된 무관의 방어구 세트는 +6강까지 안전하게 인챈트할 수 있어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마스커스 검 한자루로 아덴 대륙에 발을 내딛었던 초보 기사가 싸울아비 장검과 강철 세트로 무장하며 초보 기사의 티를 벗더니, 무관의 양손검과 방어구으로 무장하며 숙련된 기사로 성장한다.
물론, 리니지M은 여기가 끝이 아닌 본격적인 시작으로 지룡 안타라스부터 풍룡 린드비오르까지 드래곤을 차례로 공략하며 집행검, 드래곤 슬레이어 등 더 강력한 무구를 얻는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