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다중접속 역할수행게임) '아이온'이 오는 7월 12일 대규모 업데이트 '결전의 땅'을 예고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용제 에레슈키갈의 복수를 주요 골자로 한다. 과거 자신을 봉인한 프레기온과 이에 협조한 티아마트, 봉인되었던 자신을 이용한 브리트라, 그리고 자신의 부활을 방해한 데바들이 그 대상인데, 사크라페스를 개화시키며 부활에 성공한 에레슈키갈은 봉인 전보다 더 강력해졌다.
어비스 심층부에서 자신의 부활을 위해 희생했던 부하들을 다시 되살리며 힘을 갈무리하던 그녀와 그녀를 추격해 온 데바들이 이번 업데이트에서 본격적인 맞대결을 펼친다. '결전의 땅' 업데이트 인터뷰를 맞아 <게임조선>에서는 아이온 개발실의 조동윤 리드 디자이너를 만나 신규 콘텐츠와 업데이트 내용, 용계 서버 오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결전의 땅, 어비스 심층부의 변화
◆ 아이온 개발실, 결전의 땅 업데이트 준비
Q. 아이온 유저들에게 소개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처음으로 인사드리는 아이온 개발실의 조동윤입니다.
그 동안 여러분이 남겨주셨던 다양한 의견 속에서 지금의 아이온이 추구하는 방향이 과연 유저가 바라는 방향과 일치하는가? 우리는 아이온을 잘 만들고 있는가? 고찰을 거듭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유저가 정말로 원하는 것을 만들고 불편한 부분은 고치거나 혹은 과감하게 없애는 것을 개발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지난 1월 불멸:얼음의 꽃에서 이러한 방향을 담도록 노력했으며 이번 결전의 땅 역시 같은 방향으로 업데이트를 준비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변화하고 성장하는 아이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결전의 땅 업데이트 일정이 궁금하다
결전의 땅 업데이트는 오는 7월 12일 라이브 서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Q. 이번 타이틀을 '결전의 땅'으로 선정한 배경이 궁금하다.
메인 스토리 전개나 신규 콘텐츠를 고려하면 에레슈키갈을 연상시키는 타이틀이 필요했으나 이번 업데이트는 마스터 서버 역시 대규모 업데이트가 준비되어, 라이브 서버와 마스터 서버를 모두 아우르는 타이틀을 고민하다가 ‘결전의 땅’을 이번 업데이트 타이틀로 결정했습니다.
▲ 신규 파티 던전 신성의 탑
◆ 심층부 요새 개편과 신규 던전 추가, 하이 사령관 세트 등장!
Q. 라이브 서버 업데이트 소개한다면?
라이브 서버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많은 것이 준비 되었습니다. 그 중 핵심은 심층부 요새전(신성의 요새)과 보물방 미라쉬 성소, 신규 던전 신성의 탑입니다. 또 신규 콘텐츠 추가와 함께 80레벨 어비스 장비 '하이 사령관 세트'도 함께 추가했습니다. 그 외에도 새로운 미니온 등 크고 작은 내용들로 업데이트를 준비했습니다.
▲ 신성의 요새 보물방, 미라쉬 성소
Q. 스토리 전개 상 에레슈키갈이 부활한다
지난 업데이트에서 주술사 파루샤가 사크라페스 개화에 성공하면서 에레슈키갈은 힘을 회복합니다.
이번 결전의 땅 업데이트에선 그 이후 스토리가 진행되는데, 에레슈키갈은 자신의 부활을 위해 희생했던 부하들을 부활시키며 복수를 준비하고, 데바들은 에레슈키갈을 쫓아 결전을 앞두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Q. 심층부에선 어떤 변화가 있는가?
에레슈란타, 우리가 흔히 어비스라고 부르는 이곳은 에레슈키갈의 영지 중 하나이고, 심층부는 그녀의 핵심 영지였습니다. 그러나 그녀 봉인과 함께 그녀의 영지들은 오랜 시간 방치되었습니다.
봉인에 풀려난 그녀가 심층부로 복귀해 힘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신성의 요새는 이전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했고, 에레슈키갈이 힘을 되찾으면서 심층부 전체가 그녀의 상징인 얼음으로 뒤덮이고, 부유도 등에서 지형 변화도 있습니다.
한편, 에레슈키갈을 추격하던 데바들은 마법의 얼음으로 봉인되었던 어비스 심층부에 다시 진입하면서 신성의 요새를 높고 용족과 천마족이 결전을 벌입니다. 심층부 요새전 방식도 변하는데, 신성의 요새와 그 주변은 비행 불가 지역으로 변하면서 심층부 요새전은 지상전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 변화한 신성의 요새 내부
Q.새로운 어비스 장비, 하이 사령관 세트가 공개됐다.
하이 친위대장 세트의 상위 어비스 장비 하이 사령관 세트를 추가합니다.
하이 사령관 세트는 80레벨 어비스 장비로 기존 하이 친위대장 세트를 진화하는 방식으로 입수합니다. 하이 친위대장 장비와 스피넬 훈장, 어비스 포인트 그리고 심층부 요새전 보상과 신성의 탑 보상이 진화 재료입니다.
장비 진화 후 무기와 방어구는 강화 수치가 5단계 감소하고 장신구는 각성 수치가 5단계 감소합니다. 대신 PvP 옵션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하이 사령관 세트는 현존하는 하이데바 장비 중 최고의 성능을 지녔습니다.
▲ 신규 어비스 장비, 사령관의 세트
Q. 하이 사령관 세트를 입수법이 달라졌다
일반 어비스 장비와 달리 하이데바 어비스 장비는 장비 진화 방식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65레벨 어비스 장비의 가치는 하락했고 유저가 느꼈던 상실감이 매우 컸습니다. 한 단계씩 어비스 장비를 마련하며 성장하는 것에도 특유의 감성과 재미가 있었는데, 개발실에선 그 부분을 놓쳤습니다. 그래서 이번 하이 사령관 세트는 입수 경로를 장비 진화 방식으로 결정, 기존 어비스 장비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신규 어비스의 가치를 높였습니다.
▲ 신규 어비스 장비, 사령관의 세트
Q. 콘텐츠와 시스템 개선도 있는가?
콘텐츠와 시스템 개선은 유저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예정입니다. 작은 것부터 하나씩 변하겠사오니 지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크게 세가지 부분에서 콘텐츠와 시스템를 개선 했습니다. 첫 번째는 ‘제작’ 콘텐츠로, 과거와 달리 현재 아이온의 제작은 불필요하게 높은 난이도를 가지면서 콘텐츠 이용률이 낮아졌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제작 난이도를 낮추고, 쓰임새 높은 아이템을 제작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두 번째는 ‘미니온’입니다. 불멸:얼음의 꽃 업데이트에서 처음 선보였던 미니온이 과연 유저가 성장시킨 만큼의 쓰임새를 보이나 고민하던 끝에, 5종의 새로운 미니온을 추가하고 기존 미니온의 스킬 효과를 보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앞서 소개한 ‘진화 방식으로 입수하는 '어비스 장비 진화’ 입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하이 사령관 세트를 준비하면서 기존 어비스 장비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고민하던 끝에 장비를 진화하는 방식으로 입수 경로로 설정했습니다. 제작과 미니온, 어비스 장비 진화은 라이브 서버와 마스터 서버 모두 적용하는 공통 사항으로 유저 여러분 모두가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게임 내 각종 UI와 NPC의 기능적인 면으로 개선이 있습니다.
Q. 마스터 서버, 용계 지역 업데이트
마스터 서버에선 지난 1월 인터뷰에서 약속했던 용계 지역, 잉기스온과 겔크마로스를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합니다.
잉기스온과 겔크마로스는 새로운 필드가 아닌 기존에 있었던 필드이기 때문에 더 빠르게 선보일수도 있었으나 용계 지역을 예전 그대로 선보이는 것은 현재 마스터 서버 상황과 맞지 않어 는 콘텐츠가 많아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더 재미있는 필드로 다듬기 위해 필드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너무 오래 걸렸지만,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마스터 서버 역시 신규 어비스 장비를 추가하고, 라이브 서버에서만 구현되었던 미니온을 마스터 서버에도 추가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새로운 것을 추가하고 기존의 것을 다듬었습니다. 마스터 서버 유저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기지 쟁탈전을 추가하는 마스터 서버 용계 지역
▲ 마스터 서버의 실렌테라 회랑
◆ 부담없이 '쟁'을 즐겨라! 7월, 용계 서버 오픈!
Q. 7월 용계 서버 오픈을 예고했다. 기획 배경이 궁금한데?
용계 서버는 7월 12일 (수)에 오픈합니다. '복귀하기 좋은 서버'라는 방향 아래 용계 서버를 기획했습니다. 지금까지 복귀를 망설이게 만들었던 장비 격차나 레벨 격차 그리고 이용권 결제 등 허들을 최소화하여 부담없이 아이온을 즐길며 복귀할 수 있도록 설정한 서버입니다.
Q. 용계 서버는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과금 정책에 변화가 있는가?
기존 과금 정책은 유지하지만,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항상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용계 서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이유는 많은 유저가 부담 없이 아이온을 친구 혹은 가족과 1~2시간 정도 가볍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서버 환경을 조성하고자 고민한 끝에 무료 이용, 1일 5시간 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기대만큼 많은 유저가 용계 서버에 접속해 아이온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용계 서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한 이유는 많은 유저가 부담 없이 아이온을 친구 혹은 가족과 1~2시간 정도 가볍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서버 환경을 조성하고자 고민한 끝에 무료 이용, 1일 5시간 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기대만큼 많은 유저가 용계 서버에 접속해 아이온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예고에선 50레벨 캐릭터 점핑 및 강화 장비 지급이 소개되었다. 지원 수준이 궁금한데?
용계 서버에서 캐릭터를 생성하면 50레벨 캐릭터로 생성되면서 직업에 맞는 +15 천부장 세트와 다양한 소모품, 펫, 타이틀 등을 제공합니다. 아이온에서 가장 재미있는 콘텐츠를 꼽으라면 많은 분이 RvR, '쟁'을 떠올릴 겁니다. 앞서 소개한 무료 이용 등 복귀 유저가 ‘쟁’을 바로 즐길 수 있도록 서버의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아이온으로 복귀를 고민하신다면, 부담없이 용계 서버로 접속해 주세요.
Q. 용계 서버에서 어떻게 서버 이전하는가?
용계 서버는 6주마다 시즌제로 운영하며 미션 보상으로 라이브 서버 혹은 마스터 서버로 서버 지원을 지원합니다. 서버 이전 시 라이브 서버는 65레벨로, 마스터 서버로 50레벨로 캐릭터가 이전되며, 정착을 위한 적절한 지원도 마련했습니다.
▲ 용계 서버, 7월 12일 오픈!
Q. 용계 서버를 기대하는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이번에 오픈하는 용계 서버는 그동안 유저들이 건의했던 기존 유저와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용계 서버는 6월 28일부터 미니게임을 오픈하면서 캐릭터 사전 생성을 시작하오니 아이온을 즐겼던 유저라면, 용계 서버를 통해 많이 복귀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