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스타라이크] 스타라이크 주식회사(대표 채병효)는 픽시브와 함께 재능 있는 창작자들을 발굴하는 ‘한국 서브컬처 일러스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내에서 서브컬처를 주제로 한 공모전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 서브컬처 일러스트 공모전’은 일러스타 페스가 주최하고 픽시브(pixiv)와 협력하여 스타라이크가 주관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관리위원회, 경기콘텐츠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이 후원한다. 출품 가능한 작품 주제는 두 가지로, ‘팬아트’와 ‘오리지널’ 부문이다. 공모 대상은 한국 내 거주하는 개인 또는 팀이다. 연령 제한은 없으며 팀은 하나당 최대 4인까지 참여할 수 있다.
팬아트 부문은 서브컬처 관련 인기 IP 중 주최 측이 활용 허가를 받은 것에 한정해 공모가 가능하다. 블루 아카이브, DJMAX RESPECT V, 명일방주, 카운터사이드, 이세계아이돌 등이 대상이다.
특히 클로저스, 승리의 여신: 니케, 브라운더스트2, 식스타 게이트, 트릭컬 리바이브, 동방 프로젝트,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는 IP당 1명씩 저작권사에서 특별상을 별도로 수여할 예정이다.
오리지널 부문은 기존 IP와 겹치지 않는 순수 창작을 전제로 장르 제한을 두지 않는다. 다만 팬아트 부문과 오리지널 부문 공통으로 직접적인 성인물이나 그것을 연상시키는 내용, 그리고 인공지능(AI)으로 생성한 요소가 담긴 저작물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한다.
부문당 대상(국회의원상) 작품 1개, 최우수상(성남산업진흥원장상) 작품 1개, 우수상(게임문화재단 이사장상) 작품 2개를 선발한다. 수상작 발표 및 시상식은 오는 2025년 2월 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 마련된 ‘일러스타 페스 6’ 특설 무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일러스타 페스’는 스타라이크 주식회사가 주최하는 종합 서브컬처 행사다.
‘한국 서브컬처 일러스트 공모전’은 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픽시브’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픽시브에 공모전용 해시태그 KRsubconFA(팬아트 부문), KRsubconOrg(오리지널 부문)을 붙여 투고하는 것만으로도 제출로 간주한다.
스타라이크의 관계자는 “재능은 뛰어나지만 자신의 작품을 세상에 제대로 알릴 기회를 아직 얻지 못한 창작자가 많다”며 “탁월한 인재에게 실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는 동시에, 최근 국내에서 주류로 부상하고 있는 서브컬처 문화가 저변을 한층 더 빠르게 확장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 이번 공모전의 목표다”고 밝혔다.
[홍이표 기자 siriused@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