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엔씨소프트는 자사가 개발 중인 2012년 상반기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의 사운드실 인터뷰를 통해 개발에 참여 중인 성우들의 정보를 대거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성우 캐스팅 정보에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이 여럿 포함돼 있었다. 대표적으로 강수진, 김광국, 김기현, 김환진, 서혜정 등 유명 성우들이 '블레이드앤소울'의 음성 녹음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음향 개발을 총괄하는 엔씨소프트 사운드실의 송호근 실장은 "지금까지 '블레이드앤소울'에 참여한 성우는 약 80여 명"이라며 "원로 성우들을 많이 캐스팅한 이유는 추억의 만화 속 목소리들을 '블레이드앤소울'에서 오랫동안 추억으로 간직하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우 선발 기준으로 인터넷과 샘플 보이스, 그 성우가 연기했던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외모까지도 참고했다"며 "특정 타입의 연기를 많이 했다면 그 성우의 자료를 찾아보고 우리 캐릭터와 매칭이 잘 되는지 판단 후 캐스팅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엔씨소프트 송호근 실장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앤소울'을 통해 한국인들의 추억 속 목소리를 담고, 성우들이 연기했던 캐릭터 외모까지 꼼꼼히 검토해 게임과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것.
그렇다면 어떤 성우들이 무슨 역을 맡았던 사람들이고, 각각의 배역과 '블레이드앤소울'의 캐릭터는 어떤 점에서 닮은 꼴일까? <게임조선>이 '블레이드앤소울'에 참여한 성우들의 참여작과 지금 연기하고 있는 게임 속 캐릭터의 정보를 정리했다.
* 성우 이름 순으로 가나다순 정렬
* 동명 애니메이션이라도 방송사에 따라 캐스팅이 다를 수 있음
강수진(한시랑 역)
출연작 : 원탁의 기사(캘런공), 루팡3세(루팡), 원피스(루피), 명탐정코난(남도일), 란마1/2(남궁란마), 슬램덩크(강백호) 등
먼저 한국의 대표적인 성우로 꼽히는 강수진씨는 '블레이드앤소울'에서 한시랑 역을 맡았다. 한시랑은 플레이어의 원수 진서연의 정보를 알고 있는 운대륙군단의 장군으로, 여유과 관록이 느껴지는 무인의 풍채를 갖고 있다.
강수진 성우가 참여한 작품은 30개 이상이다. 그 중에 한시랑과 분위기가 비슷한 배역을 찾아보자면 '란마1/2'의 주인공 남궁란마, '슬램덩크'의 강백호, '명탐정 코난'의 남도일이 있다. 이 배역들이 보여주듯 그의 목소리는 소년 만화 주인공에 적격인데, '블레이드앤소울'에서도 장군 역을 맡아 특유의 '로망' 있는 연기를 보여준다.
▲ 한시랑
김광국(홍석근 역)
출연작 : 소년탐정 김전일(사키 류타), 명탐정 코난(신형선 형사), 나의 지구를 지켜줘(사카구치 하지메), 헬싱(얀 발렌타인)
플레이어의 사부님인 홍석근을 연기한 김광국씨는 2000년 투니버스 4기로 데뷔한 성우다. 그는 주로 선생님, 아버지, 형사, 경비원, 쿨하고 똑 부러진 남자 역을 주로 맡았다.
'블레이드앤소울'에서는 플레이어의 사부님이 되어 또 한 번의 선생님 연기를 하게 됐다. 제자들을 사랑하고, 악인으로부터 귀천검을 사수하는 홍석근의 모습에서 그의 특징이 묻어난다.
▲ 홍석근
김기현(영묵 역)
출연작 : 머털도사(왕질악 도사), 카우보이 비밥(제트 블랙), 은하철도999(차장), 레옹(레옹), 돌아온 영웅 홍길동(골반 도사)
1945년생, 원로 성우인 김기현씨는 탤런트로 영화나 방송에 출연하기도 한 인물이다. 그의 성우 대표작은 '머털도사'의 왕질악 도사 역과 '은하철도999'의 차장 역이 유명하다.
그는 '블레이드앤소울'에서 플레이어의 큰사형인 영묵 역을 연기했다. 영묵은 기골이 장대한 곤족 남성으로 듬직한 외모와 고풍스럽고 의젓한 말투가 특징이다. 이런 영묵의 특징을 김기현 성우는 인상 깊은 저음으로 멋지게 표현해냈다.
▲ 영묵
김현심(유란 역)
출연작 : 은혼(카구라), 나루토(아키미치 쵸지), 케로로 중사(나라 엄마), 블리치(진타)
팜므파탈의 매력을 가진 유란 역은 김현심 성우가 연기했다. 진서연의 오른팔이자 잔혹한 성정을 가진 유란은 김현심 성우가 연기했던 '은혼'의 히로인 카구라와는 매우 상반된 인물이다. 유란이 잔혹하게 플레이어와 사형들을 공격하는 데 반해, 카구라는 엉뚱하고 어린 아이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식탐 캐릭터이자 잔소리꾼으로 친숙한 인상이다.
김현심 배우가 연기했던 '나루토'의 아키미치 쵸지도 태평한 식탐 캐릭터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그는 '블레이드앤소울'을 통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강렬한 매력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 유란
김환진(무성 역)
출연작 : 드래곤볼(손오공), 슬램덩크(서태웅), 미래소년 코난(오로), 까치의 날개(마동탁), 가필드(검은 고양이), 간츠(니시 죠이치로), 이누야샤(묘가)
무성 사제는 플레이어와 사부를 배신하고 홍문파를 멸문 위기에 처하도록 만든 배신자다. 총명해 보이는 인상 뒤에 비열하고 야욕 가득한 악한 성격이 숨어 있다.
이 무성 사제 역을 맡은 1952년생 김환진 성우는 김기현 성우와 마찬가지로 '드래곤볼'의 어른 손오공 목소리를 연기한 유명 성우다. 김환진 성우는 '간츠'에서 염세적인 인물인 '니시 죠이치로'를 연기했다. 이 인물은 '블레이드앤소울' 무성 사제의 이기적이고 야심적인 면과 닮은 구석이 있다.
▲ 무성
박경혜(진서연 역)
출연작 : 아즈망가대왕(나승리), 카레이도스타(레이라 헤밀턴), 꽃보다 남자(토도 시즈카), 크르노 크루세이드(요슈아)
'블레이드앤소울'의 핵심 인물인 진서연은 플레이어의 사부와 사형들을 죽이고 귀천검을 빼앗아간 자다. 아름다운 미모와 냉철한 표정이 '차가운 도시 여자' 같은 이미지를 주는데, 플레이를 진행할수록 그녀의 소름 끼치는 광기가 드러나게 된다.
진서연의 목소리는 '꽃보다 남자'에서 토도 시즈카 역을 했던 박경혜 성우가 연기했다. 토도 시즈카는 성숙하고 단아한 매력을 가진 요조 숙녀로, 진서연의 외모와도 닮은 분위기를 갖고 있다.
박경혜 성우의 또 다른 배역인 '크르노 크루세이드'의 요슈아는 주인공의 남동생으로 악마의 뿔 때문에 잔혹한 모습을 보이곤 하는 인물이다. 이런 광기 어린 모습도 진서연의 일면을 떠올리게 한다.
▲ 진서연
서혜정(백무 역)
출연작 : X파일(스컬리), 2020원더키디(비비라, 코보트), 은하철도999(메텔), 롤러코스터(나레이션), 바람계곡의 나우시카(크샤나), 나나(오사키 나나), 세일러문(세일러 마스), 베르사이유의 장미(오스칼),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웨딩 데이지)
서혜정 성우는 각종 TV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인물이다. 20~30대들의 추억의 만화에는 대부분 그녀가 참여했다. 또 그녀는 '롤러코스터'에서 책읽는 듯한 독특한 말투의 나레이션으로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해왔던 서혜정 배우는 '블레이드앤소울'에서 무녀 백무 역을 맡았다. 백무는 사마교에 대항하는 성군당 무녀 중 큰무녀로 다소 고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운대륙군 장군 한시랑을 돕고 있다. 플레이어에게 퀘스트를 시키는 인물이기도 하다.
▲ 백무
엄상현(고봉 역)
출연작 : 고양이의 보은(룬 왕자), 하울의 움직이는 성(켈시퍼), 바람의 검심 추억편(히무라 켄신), 바람의 검심 성상편(묘진 야히코), 신암행어사(쥰), 던전앤파이터(라이네스), 이누야샤(코우가)
'블레이드앤소울'의 고봉은 대나무 마을의 자경단원으로, 플레이어가 대나무 마을 관련 시나리오를 진행할 때 주요 중개인 역할을 한다.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는 역할의 불쌍한 캐릭터지만 목소리는 일품인데, '바람의 검심 추억편'에서 주인공 히무라 켄신을 맡았던 엄상현 성우의 솜씨다.
엄상현 성우는 애니메이션 '던전앤파이터(아라드전기)'에서 라이네스 역할을 맡기도 했다.
▲ 고봉
윤성혜(남소유 역)
출연작 : 드래곤볼(부르마), 닥터슬럼프(서따지), 오! 나의 여신님(울드), 베르사이유의 장미(마리 앙투아네트), 소닉X(크림 더 래빗)
'블레이드앤소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 중 하나인 절세미녀 남소유는 특유의 허스키한 목소리로 기품과 성숙미까지 느끼게 한다. 이 목소리는 윤성혜 성우가 연기했다.
윤성혜 성우의 대표적인 출연작은 '드래곤볼' 부르마는 잔소리꾼이지만, 드래곤볼을 찾아 나서게 된 계기이자 심지 굳은 모습으로 늘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히로인이다. 그리고 '오! 나의 여신님'의 울드는 운명의 세 여신 중 맏이로 성숙한 매력을 자랑한다. 마리 앙투아네트 역에서는 천진난만하고 기품 있지만 비운을 겪는 왕비를 연기했다.
이런 주연급 포스와 성숙미, 기품을 가진 목소리는 '블레이드앤소울' 남소유를 연기하는 데도 적격이다.
▲ 남소유
정미숙(진영 역)
출연작 : 란마1/2(샴푸), 슬레이어즈(리나 인버스), 우주소년 아톰(아톰), 드래곤볼(손오반), 리리카SOS(리리카), 탑블레이드(강민)
1984년 데뷔한 정미숙 성우는 '우주소년 아톰'과 '탑블레이드'로 시대를 뛰어 넘는 인기를 자랑한다. 20~30대는 아톰, 10대는 '탑블레이드' 주인공 목소리로 만났던 성우다.
'블레이드앤소울'에서는 플레이어의 사매인 진영 역을 맡았는데, 지금까지의 맡아왔던 캐릭터들과는 다른 매력을 표현하며 본인의 장점인 다채로운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진영은 야무지고 다정다감한 성격의 캐릭터로 유란의 칼에 죽음을 맞는다.
▲ 진영
[이현 기자 talysa@chosun.com] [gamechosun.co.kr]
◆ 재런칭 약속만 지킨 라그나로크2 "명백한 유저 기만"
◆ 2월22일, 홍진호의 출사표 "리그오브레전드감독"
◆ 하드코어 액션 ″트리니티2″ "200단 콤보 장전 완료"
◆ 세븐코어, 첫 주말 순항... 단 1개의 전설무기 반응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