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마블(대표 권영식, 박성훈)의 모바일 대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은 2.0 업데이트에서 각 종족의 모든 직업에 2차 전직을 추가한 바 있다.
각 2차 전직은 직업의 특성을 부각시키는 패시브 스킬과 궁극기로 무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킬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직업의 단점을 상당 부분 보완한 상태이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직업별로 2차 전직을 달성한 유저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번 인터뷰는 준수한 회복능력과 함께 파티원의 체력 증강 능력으로 급사 방지에 특화된 힐러 '마스터 세이지' 유저인 마간다와 진행해봤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화면=마간다 제공
Q.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바츠N1서버 에서 마스터 세이지를 키우고 있는 마간다입니다. 리니지2레볼루션을 시작할때부터 지금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열심히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Q. 마스터 세이지를 어떻게 키우게 됐나요?
저는 원래 이런 RPG게임을 할 때 캐릭터의 성능은 고려하지 않고 일단 귀엽고 예쁜 것을 중시하는 편인지라 그렇게 메이지를 시작한게 지금까지 이어져오게 됐네요.
전직할 땐 크게 생각하지 않고 힐러인 세이지를 골랐는데요. 힐이 있으니까 물약을 적게 쓸 수 있을테고 그럼 아무래도 육성이 조금 더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그 길을 택한 것 같아요. 지금도 게임을 그렇게까지 잘 아는 건 아니지만 그 당시엔 정말 겜알못이어서... 아마 말도 안되는 이유라고 생각하는 분이 아마 있을거에요.(웃음)
Q. 당시 전직인 세이지와 지금의 마스터 세이지는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서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처음 세이지를 키웠을 땐 기대에 못미치는 직업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종족의 힐러들에 비하면 딜은 물론이고 힐량도 턱없이 부족했기에 이게 정녕 힐러인가 싶은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하지만 2차 전직 업데이트 후 주요 버프인 슈퍼 바이탈리티 스킬이 올려주는 HP 능력치가 고정 수치에서 퍼센트로 바뀌면서 장비 육성도에 따른 효율이 좋아졌고 궁극기로 힐링 토템이 생기면서 이제는 어엿한 하나의 힐러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넓은 범위에 지속적으로 체력 회복을 제공하는 장판형 궁극기 '힐링 토템'=마간다 제공
Q. 마스터 세이지의 장단점을 꼽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물약을 먹을 수 없는 명예의 전장이나 어느정도 전선을 그어놓고 대치하는 대규모 전투가 원킬 방지 및 회복이라는 세이지의 장점이 두드러지는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다른 힐러와 달리 파티원의 체력 총량을 높일 수 있는 스킬이 부스트 HP 말고도 앞서 소개한 슈퍼 바이탈리티라는 버프로 존재하는데요. 이게 무한 지속이 가능하며 성능이 무척 뛰어납니다.
다만 스킬 시전 속도, 공격 속도, 이동 속도 등 전반적인 동작이 크고 느리며 전투력 대비 공격력이 썩 좋진 않다는 부분은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 전투력은 300만을 넘는 수준이지만 시공의 균열이나 혈맹 던전에서 저보다 전투력이 30~40만 적은 사람과 비슷한 수준의 기여도를 보여주고 있어서 힐러라는 점을 감안해도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스킬과 아이템은 어떤 식으로 세팅하는 게 좋을까요?


운영법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 세팅=마간다 제공
pvp 위주로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모든 슬롯에 배경템(희귀 장비)를 채워넣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pve 위주로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배경템보단 상대 공략에 적합한 특성 장비를 하나하나 갖춰가면서 즐기시면 될것 같습니다.
스킬세팅은 단순하게 소개하기 좀 어려운 면이 있는데요. 마스터 세이지를 공격적으로 운영할때와 방어적으로 운영할 때가 다르고 거기서도 전투의 규모에 따라 그리고 파티 구성원이 누구냐에 따라 스킬을 달리 선택해야 합니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끝이 없겠지만 제 경험상 당순하게 두 가지로 나누어 추천드리는 스킬 세팅이 있다면 플레임 스트라이크(기절), 디바인 크랩(기절), 디바인 프로텍트(회복), 미사일볼트(극딜), 포이즌스트라이크 or 메테오 스톰(극딜, 군중제어)를 사용하여 대인전과 소규모 게릴라 교전에서 이득을 보는 공격 위주의 구성과 슈퍼 바이탈리티(체력 총량 증가), 디바인 크랩(기절), 디바인 프로텍트(회복), 힐링 스트라이크(회복), 디펜스 존(피해 경감)으로 구성하는 방어 위주의 세팅이 있습니다.
Q. 마스터 세이지 운용법과 관련해서 나만이 알고 있는 꿀팁같은 것이 있나요?
세이지의 스킬들이 대부분 공격력에 비례하여 스킬 효율이 달라지는 캐릭터다 보니 적절한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딜도 힐도 어정쩡한 캐릭터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다른 힐러들보다 공격력을 올리는 데 있어 시간과 비용을 조금 더 많이 투자해야 강한 세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Q. 인터뷰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진이나 유저분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세이지 키우시는 유저분들은 힘내시고 언젠간 좋은 날이 올거라 믿어주세요. 모두 아시죠? 사랑으로 키우는 세이지!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넷마블 제작진 여러분, 부디 세이지를 살려주세요.
세이지를 살려준다면 딜러들만 즐기는 딜루션이란 오명 벗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